티스토리 뷰
음식

오징어의 효능 및 칼로리

꿈해몽 집현전 2017. 6. 8. 18:44















오늘은 오징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생선회에서 조림 튀김 등을 비롯한 젖갈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오징어 입니다. 한국에서는 참 많은 방법으로 요리되며 소비되는 오징어인데요. 오징어는 전세계적으로 약 500종이 있으며, 외관이나 크기도 다양합니다. 오징어는 수확하는 양이 많아서 단가도 낮은게 장점이였지만 최근에는 타국가에서 싹쓸이 조업으로 인해 어획량이 줄어 가격이 급등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런 오징어의 효능을 소개합니다.



- 오징어의 주요 영양소 및 기대효과는 뭘까?

 낮은 지질, 저당질이며 오징어 칼로리도 100g당 88Kcal정도로 비교적 낮습니다. 그렇다고 단백질이 우수한것은 아니지만 오징어의 단백질은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고단백 식품이라고 볼 수 있겠죠. 비타민과 미네랄은 함유에 대한 편차는 있지만 비타민B군,비타민E,셀레늄,마그네슘등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a. 간기능 개선에 좋다


 이 오징어의 대표성분으로 '타우린'을 들 수 있습니다. 타우린은 비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쥐를 사용한 한 실헙에서는 타우린이 지방간의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을거라고 하지만 아직 100% 밝혀진게 아니라서 참고로 알아두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간기능 개선 및 지방간,간질환 예방등에 전반적인 건강유지에 오징어의 효능이 있는 오징어입니다.

b. 붓기 해소 및 해독기능이 있다

 간은 혈액의 독소를 여과하는 역할을 합니다. 알콜이나 카페인, 지질, 당분 등의 섭취가 많아지면 간의 활동에 부담을 줄 수 있어 해독작용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때 타우린은 간기능을 지원하여 해독기능을 강화하여 해독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근육의 수축력을 강화하여 부종을 개선하려는 작용과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도 소변의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서 이뇨효과를 가져다 줄 것 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체액균형을 유지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있어서 부종개선에 어느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c. 피로회복 및 체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아미노산 중에서 근육 증강 및 피로감소에 효과적인것이 BCAA[발린, 로이신, 이소로이신]와 구연산이 있습니다. 구연산은 피로물질의 분해를 돕고 아스파라긴산도 이와같은 기능을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도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성분으로 체내에 있는 암모니아의 분해를 높여서 피로회복을 돕습니다. 참고로 암모니아는 뇌의 호흡 중추를 자극해 과호흡을 유발하는 성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