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장어의 효능 영양 성분은?

꿈해몽 집현전 2017. 6. 11. 02:49















오늘은 장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태미너 음식의 대표격이며 장어구이가 대표적입니다. 양념도 가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지역/나라마다 사용하는 양념도 천차만별이지요. 주로 여름이 제철이라고 생각하시 쉽지만 장어는 10월-12월에 맛있다고 합니다. 단, 양식은 제철을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요. 이번에는 이 장어의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장어의 영양성분과 기대효과는??

 3대영양소중 지질 함량이 높고 장어 칼로리도 [생]100g당 250Kcal 정도 합니다. 장어구이면 100g당 290Kcal정도 나가구요. 해산물이기 때문에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DHA와 EPA가 풍부하기 때문에 스테미너음식으로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외 비타민B군과 비타민A,비타민D 등도 포함하고 있어 에너지 공급 및 피로회복에 좋은 성분이 있습니다.

a. 피로회복에 좋은 장어

 더위를 해소하는 보양식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음식이 장어인데요. 입맛이 없는경우 풍부한 영양원을 우수합니다. 여름철에 손실되기 쉬운 칼륨 등의 미네랄도 널리 포함되어 있으며 뮤신이 있어 단백질 흡수가 좋다고 합니다.

 지방질이 많은 장어이지만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에너지 공급에 관련이 깊은 비타민B군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은 장어의 효능을 가집니다. 특히 지질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B2가 [생] 100g당 0.48mg, 당대사에 관련되는 비타민B1이 0.37mg정도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다만 탄수화물이 적기 때문에 장어덮밥등으로 탄수화물을 추가하면 더욱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죠.

b. 면역력 향상

 

 이 장어에는 비타민A가 있는데요. [생]100g당 2400ug[장어구이] 1500ug으로 해산물중에서는 비교적 높은 수준입니다. 비타민A는 점막이나 피부의 생성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피부점막을 강하게 유지함으로써 외부바이러스 칩입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피로회복 물질이 많이 있기에 면역력 향상에 장어의 효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c.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레티놀이라는 성분은 점막의 형성 및 유지에 관련된 성분이기 떄문에 눈의 건조를 막아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로돕신의 주성분이기도해서 야맹증 예방과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데도 도움을 줘요. 이외 장어는 비타민B군도 있기 때문에 시신경 기능의 향상과 눈의 피로감소 효과가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