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전복의 효능 및 칼로리

꿈해몽 집현전 2017. 6. 12. 20:17















오늘은 전복의 효능에 대해 정리했어요. 외형은 조금 무섭지만, 고급 어패류에 속하며 좋은 성분이 많은 해산물입니다. 생으로 먹으면 쫄깃쫄깃하고 식감이 부드러운 전복입니다. 다만 독특한 바다의 향기와 맛이 강하다고 하지만 여러 양념을 바르면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는 음식인것도 같아요. 이번에는 이 전복의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전복의 주요 영양성분 및 효과는 뭘까?

 비교적 낮은 칼로리를 가지는데요. 전복 칼로리는 100g당 70Kcal정도 나갑니다. 지질, 당질이적고 고단백재료에 속합니다. 타우린을 비롯한 아미노산류도 풍부하게 들어 있고 미네랄도 폭넓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복이 영양가가 높다고는하지만 다른 해산물과 비교를 했을때 비타민A,B,C등의 함량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채소와 같이 먹으면 보충이 되겠지요.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전복에 있는 타우린은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 시키며 간세포의 재생을 돕습니다. 따라서 간기능 개선에 전복의 효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우린은 전복의 개체마다 차이가 있지만 100g당 450-950mg 정도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굴이나 조개 소라를 비교했을때 1000mg을 넘는것도 있다고 하니 조개중에 영양함량이 높은 어패류겠죠.

- 피로회복에 좋다

 우수하지는 않지만 전복은 조개류중에서 비타민B1성분이 많이 있는데요. 비타민B1은 각종 에너지 공급에 연관이 깊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르기닌 성분이 근력유지 혈류개선 등 신진대사 향상에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는 전복이죠.

- 빈혈 예방과 냉증 완화

 바지락과 조개보다는 낮지만 전복도 100g 1.5mg의 철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아연과 구리, 비타민B12,엽산..등 조혈과 연관이 깊은 성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르기는 성분은 체내에 산화질소를 생성하여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합니다. 

 

  항산화에 관한 셀레늄과 비타민E등의 영양소도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원할한 혈액순환을 지원해주고 있기 떄문에 철분등의 보급과 함께 혈행 불량이나 그것에 기인하는 냉증완화에 전복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을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