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쑥갓 효능 및 성분은?

꿈해몽 집현전 2017. 6. 13. 20:19















오늘은 쑥갓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전골이나 찌개등에 사용되는 쑥갓은 냄비의 단골 야채 중의 하나로 뽑힙니다. 톡특한 향기와 쓴맛을 가진 쑥갓은 호불호가 갈리는 야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잡내를 제거할 수 있어서 여러 요리재료로 사용되며 무침이나 샐러드 등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야채로 주목받으면서 건강과 미용면에서도 주목받는 야채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이 쑥갓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쑥갓의 주요 영양과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이 있나?

 대표적인 성분은 위에서 얘기했듯이 베타-카로틴입니다. 100g당 베타-카로틴 함량은 4500ug으로 녹황색 채소중에 호박과 시금치를 상회합니다. 베타-카로틴 이외에도 비타민E와 비타민B군,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영양가 높은 야채입니다. 쑥갓 칼로리는 100g당 20Kcal정도 나갑니다.


a. 심신안정에 도움을준다. 

 

 냄새가 싫은 분들도 분명 있지만 10가지 이상의 다양한 기능을 가지는 방향족 성분이 있어서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는데요. 그중 향수 성분인 알파-피넨, 리모넨등이 정신 및 자율신경 안정에 쑥갓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b. 위장 기능의 지원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필요에 따라 비타민A로 변환됩니다. 비타민A는 점막보호 및 복구에 연관이 깊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 리모넨과 페릴 알데히드 등의 방향족 성분이 침,위액등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높여 소화를 지원해줍니다. 

c. 변비개선


 100g당 3.2의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 함량은 100g 0.7g정도로 부추와 브로콜리등과 비등한 수준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에 의한 좋은 박테리아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베타-카로틴의 점막 보호작용도 있기 때문에 거칠어진 장내 환경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불용성 식이섬유가 있어 장의 연동 운동 촉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d. 노화방지 및 생활습관병 예방

 베타-카로틴 외에도 비타민E등의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의 적용으로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 및 손상을 억제하고 체내의 노화를 막는 기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액과 혈관의 상태를 정돈하는 기능이 기대될 수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 등의 예방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쑥갓 효능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