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토란 효능 어머니의 맛이란?

꿈해몽 집현전 2017. 6. 14. 17:58















오늘은 토란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어머니의 맛'으로 조림재료로 사용되는 토란 부드럽고 끈적끈적한 식감은 호불호가 갈리지만 가을-겨울이 되면 토란이 먹고 싶다는 분들도 많이 있을겁니다. 일반적으로 토란이라고 부르는 부분은 줄기의 밑에부분[또는 괴경]이지만 지역과 연대에 따라서는 잎자루 부분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토란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토란의 주요 영양성분은? 기대효과는 무엇일까?


 탄수화물이 주체이지만, 수분함량이 많기 때문에 토란 칼로리는 100g당 58Kcal정도로 감자류중에서는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칼륨을 비교적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미네랄등 폭넓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뮤신,글루코,등 높은 건강효과가 있는 끈적이는 성분도 있어서 건강에 좋은 토란입니다.

a. 피로회복 


 토란에는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당대사에 관련되는 비타민B1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수한 에너지원이며 피로물질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기능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토란의 끈기의 주성분인 뮤신은 단백질 분해효소로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운동으로 인한 근육증강을 지원하는 기능도 가집니다.

b. 위장지원


 뮤신은 위장 점막보호 및 수복작용도 기대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소화뿐만아니라 약해져 버린 위장 자체 개선에도 좋은 토란입니다. 배가 약한 분들에게도 적합한 재료이기도 하며 부드러운 식감으로 어린이나 노인의 영양원 및 단백질 흡수 지원으로 도움이 됩니다.

c. 변비 개선 


 100g당 식이섬유는 2.3g으로 고구마와 비교하면 많지는 않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 1.5g에 수용성 식이섬유 0.8g정도로 거의 2:1에 가까운 비율로 포함되어 있는데요.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대변을 부드럽게하고 배변 촉진을 돕습니다. 또한 섬유글루코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수용성 식이섬유중에 하나이며 장내의 좋은 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장내환경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