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중성지방 낮추는법 해결방안

꿈해몽 집현전 2017. 6. 19. 16:04















오늘은 중성지방 낮추는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세계의 음식은 많습니다. 그 중에서 육류도 있고 채소가 있습니다. 육류보다는 채소가 혈액순환을 좋게 도와주는 성분이 많아 채소를 많이 먹으면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육류도 어느정도 먹어줘야 필수 아미노산의 흡수가 되어 움직이는데 에너지를 소비할때 이용되죠. 중성지방은 근육의 에너지원이 되지만 지나치게 많아지면 혈액을 걸쭉한 상태로만드는데요. 이로 인해 동맥경화나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성지방 낮추는법을 소개합니다.

 

- 중성지방은 어느 음식을 통해 들어올까?

 주로 고기, 생선, 기름 등의 음식을 통해 중성지방이 체내에 공급되는데 혈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뇌를 제외한 모든기관의 에너지원이 됩니다. 이를테면 석탄을 쌓아놓은게 중성지방과 같습니다. 석탄도 많이 쌓으면 냄새도 나고 무게가 나가서 석탄연료인 열차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처럼 중성지방도 체내에 많이 쌓이게 되면 혈관에 녹지 않는 성질때문에 혈액에 돌아다니면서 동맥경화가 생길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 그렇다면 해결방안은 없을까??

 흠..지방은 주로 어디에 쌓을거라 생각하시는지요? 네, 바로 복부입니다. 복부는 지방을 쌓아놓기 적합한 장소인데요. 그래서 중성지방은 특히 복부비만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서양에서 보면 대부분 비만체형이면 팔이나 다리에 지방이 쌓여있지 않고 복부나 엉덩이 쪽에 많이 쌓입니다.

 따라서 중성지방 낮추는법으로 복부 운동을 하며 체중을 5%만 줄여도 중성지방 수치는 20%정도로 떨어집니다. 운동을 하면 그만큼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아까말한 석탄을 쌓아놓은걸 계속 사용하게되죠. 중성지방도 운동을 하면서 소비를 하므로 운동으로 인한 체중감량으로 중성지방은 자연히 떨어집니다. 식이요법은 몇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a. 오메가-3지방산에 대해서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등푸른 생선에 많이 있는데요. 견과류에도 잇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이 오메가-3지방산은 동맥경화 예방을 하며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혈액에 있는 중성지방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b. 트랜스지방산 섭취를 낮춰라

 뭐..여러 매체에서 트랜스지방산의 위험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단어를 들어보신 분들도 나쁜 성분이라는 정도는 아실겁니다. 이런 성분은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LDL 수치를 높여 심혈관질환의 발병을 증가시킵니다. 이런 성분은 버터나 쇼트닝, 마가린을 이용한 음식에 많이 있으며, 되도록이면 오래보존가능한 가공식품은 피하는게 좋겠지요. 

c. 과음을 하지말자

 술을 마시면 일명 '술배'가 생깁니다. 술배가 생기는 이유는 포만감이 둔해져서 평상시보다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것도 있지만 술과 동물성 지방이 같이 체내에 들어가면 술은 해독하는 곳에가고 지방은 당장 사용할건 아니기 때문에 복부에 쌓이게 쉬워집니다. 따라서 술은 적당히 먹는게 과식을 줄이고 중성지방도 낮출수 있겠죠.

d. 설탕과 액상과당 섭취를 줄여라

 당연한 얘기겠지만 설탕과 액상과당은 지방을 쌓아놓기 좋은 체형으로 만들어줍니다. 설탕을 먹으면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데요. 당분은 식욕도 높이며 포만감을 적게 만들기 때문에 과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 대용으로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액상과당도 간에서 중성지방 합성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단맛을 피하고 싱겁게 음식을 먹는게 건강해지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여기까지 중성지방 낮추는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