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마늘쫑 효능 제철은 언제?

꿈해몽 집현전 2017. 6. 24. 14:13















 오늘은 마늘쫑 효능과 특징에 대해 정리해볼까합니다. 마늘은 주요 요리재료로 사용하지만 마늘쫑은 유명하시지 않기 요리의 범위도 좁고 대부분 볶음요리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마늘쫑은 영양적으로도 함량이 높고 마늘보다 냄새가 적고 다루기 쉬운 요리재료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그런 마늘쫑 효능과 특징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 마늘쫑 특징과 제철은?

 생마늘은 냄새가 강한 어린이에게 거부감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갈아서 사용하거나 마늘냄새를 잡아주는 음식과 섞어서 사용합니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게 마늘쫑인데, 아삭한 식감과 마늘냄새가 거의 없기 때문에 남녀노소 먹을 수 있죠. 좋은성분도 많기 때문에 마늘도 좋지만 아이들이 거부감을 느낀다면 마늘쫑을 볶아서 식탁에 올려놓아보는건 어떤지요??

 마늘종은 실제로 마늘에서 나오는 싹이아닌 마늘이 꽃을 피기 위해 나오는 줄기부분, '꽃자루'라는 부분을 말합니다. 사실 마늘과 양파는 땅속줄기가 변태한 것으로 그 중 뿌리줄기와 덩이줄기,비늘줄기,알줄기...등으로 나눠집니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가령 고사리가 해당되며 덩이줄기는 비대해진 덩어리가 되서 영양분을 저장하는 덩이줄기 감자가 한예가 됩니다. 양파는 비늘줄기에 속하는데 여러개의 두꺼운 잎으로 된 변태를 수반한 줄기를 말합니다. 마늘도 마찬가지로 껍질이 있는데 사실 잎에 가깝습니다. 

- 마늘종에 들어 있는 영양소는 ??


 마늘쫑은 마늘과 마찬가지로 몸에 좋은 영양소가 빽빽하게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알리신입니다. 알리신은 마늘의 강한 맛을 느끼게 해주는 성분인데요. 알리신은 피로회복과 자양강장 효과, 살균효과, 노화예방에 마늘쫑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을 잘게 씹으면서 성분의 특성과 역할이 약간 달라지기에 여러모로 이로운 마늘쫑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있는데요. 카로틴은 피부의 염증이나 색소의 침착을 개선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항산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사람이 즐거운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기미를 줄여주고 콜라겐생성을 지원하는등 여성에게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피부와 근육의 조직을 만드는데에도 지원해주기 떄문에 남녀노소 즐거운 영양소 중의 하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