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아스파라긴산 기대효과는 무엇일까?

꿈해몽 집현전 2017. 7. 6. 14:22















주로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은 콩나물에 많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로 회복도 있지만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아스파르트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유래는 백합과 식물은 아스파라거스 액즙에서 최초로 분리되었기에 그 이름을 비슷하기 따와서 아스파라긴산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이 성분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 아스파르트산의 기대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아스파라거스에 많이 포함되어 그 이름도 아스파라거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 등 외부로부터 섭취해야하는 필수 아미노산과 체내에서 합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 중 아스파라긴산은 비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됩니다. 

 필수 아미노산의 경우 특정 아미노산만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많이 섭취해도 아미노산의 효과를 모두 발휘시킬 수 없기 때문에, 아미노산 전체를 균형있게 섭취해서 과부족이되지 않도록 섭취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면 비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 합성하기 때문에 필수아미노산만 섭취하면 될 것으로 보이는데 비필수 아미노산도 단백질 섭취가 필요한 성분도 있기 때문에 단백질과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에너지원으로서 가장 이용되기 쉬운 아미노산의 하나로, 주로 의약품과 영양 음료뿐만 아니라 화장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외에, 콩, 사탕 수수, 육류, 견과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지요.

 

 아스파라긴산은 피로 회복에 필요한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네랄과 결합하여 세포 내로 필요한 영양소를 빠르게 흡수시켜 세포 내에서의 균형을 정상으로 작동시켜줍니다.또한 단백질의 합성과 뇌의 신경 신호를 전달하는 기능과 체내에서 질소 대사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여 피로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동시에 체력 증강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암모니아와 결합하여 아스파라긴이되는 것으로, 소변의 합성을 촉진해서 암모니아의 해독 및 배출 작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아스파르트산을 원료로 합성된 신경 전달 물질은 세포의 흥분을 진정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