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아미노산 20가지 및 기능

꿈해몽 집현전 2017. 7. 7. 13:16















 오늘은 아미노산 20가지 및 기능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아미노산은 운동시 필요한 성분으로 지방을 연소시킬때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몸을 키우기 위해서 필수 성분이기도 합니다. 아미노산의 효과는 지방간 예방, 신경 기능의 보조, 성장 호르몬을 증가, 지방 연소, 콜레스테롤 저하, 우울증 증상의 해소,간 기능 강화 등 많은 기능에 관여하고 작동합니다. 이번에는 아미노산 20가지 및 기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아미노산이란? 

아미노산은 아미노기와 카르복실산의 총칭입니다. 아미노산은 태고부터 존재하는 가장 오래된 영양 성분의 하나입니다. 생명에 필요한 3대 영양소(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중 단백질을 분해하다보면 결국 아미노산으로 분류되며, 아미노산이 맛 성분의 하나인 것도 발견했습니다. 지금도 아미노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합니다.


 인간의 몸속에는 약 60 %의 수분과 내장과 근육, 피부 등 신체의 모든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로되어 있지만, 이 원인이되는 성분이 아미노산으로 체중의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이나 식물등 다양한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이며, 500종류의 아미노산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인간이 사용하는 아미노산은 몇개?

 유전 정보를 담당하는 DNA도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아미노산은 생명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물질이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아미노산은 20종류라고 하네요. 이 아미노산 20가지에서 인간의 체내에서 합성 할 수있는 아미노산은 11 종류가 있고, 이것을 비필수 아미노산이라부릅니다.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없는 9 가지의 아미노산을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부릅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9가지이며 트립토판, 로이신, 이소 로이신, 발린,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리신,  히스티딘, 트레오닌입니다. 나머지 11개는 비필수 아미노산이라고 부르며 티로신, 시스테인(시스틴), 아스파르트산, 아스파라긴, 세린, 글루타민산, 글루타민, 프롤린, 글리신, 알라닌, 아르기닌 등이 있습니다. 

- 부족하진 않을까?

아미노산은 골고루 있어야 그 효과가 발휘되는데요. 특정 아미노산을 많이 먹는다고 크게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발린, 로이신, 이소 로이신, 리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립토판, 히스티딘, 트레오닌 등이 있는데요. 


 필수 성분이기 때문에 부족하면 근력손실이나 혈당...등 생명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식사는 안할 수 없기 때문에 섭취량이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그 외 비필수 아미노산은 주로 체내에서 생성되지만 음식으로 보충하는 성분도 있어서 굶지만 않는다면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