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아르기닌 효능 및 부작용

꿈해몽 집현전 2017. 7. 8. 14:20















오늘은 아르기닌 효능에 대해 정리했어요. 아르기닌은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20 종류의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 등 외부로부터 섭취해야하는데요. 아르기닌은 이 중 비필수아미노산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어린이인경우 필요량을 체내에서 합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하는 학자도 있지만 굳이 보충제로 섭취할 필요는 없으며 단백질과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 충분히 보충이 되는 성분입니다. 이번에는 이 아르기닌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 아르기닌의 기대효과는 무엇일까?

아르기닌은 성장기 어린이에게 음식에서 보충하지 않으면 안될 필수 아미노산이지만, 어른이되면 체내에서 글루타민산에서 생성되는 비필수아미노산입니다. 그러나 생산 능력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간결을 섭취해야하는 준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아르기닌은 필요한 성장 호르몬의 분비에 관여하고 있는데요. 아르기닌을 섭취하여 근육을  보수하고 강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넓히는데 필요한 일산화 질소는 아르기닌에서 만들기 있기 때문에 운동시에 혈류가 부족할때 섭취하면 아르기닌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피로의 원인인 체내의 암모니아를 제거 할 수 있으며, 심한 운동이나 피로 회복에도 아르기닌은 매우 유효합니다.


최근에는 노화와 생활 습관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주목 받고있는 성분이기도합니다. 일반적으로 노화는 단백질, 지질, 유전자 등이 당화하여 기능이 약 해지는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당화"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미용 효과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성장 호르몬을 증가와 함께 콜라겐을 증가시키고 피부를 젊게 유지 시켜줍니다. 또한, 피부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잡티를 개선하고 혈색을 좋게합니다. 

- 아르기닌 과잉증이란?


 보충 등으로 아르기닌을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일어납니다. 특히 유아와 어린이에 아르기닌을 많이 섭취 시키면 거인증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음식에는 다소 적은 양이기 때문에 보충제로 복용만 안한다면 문제는 없으리라 봅니다.

- 아르기닌이 풍부한 음식

 닭고기와 콩 제품, 새우, 참깨, 우유, 쇠고기, 돼지 고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초무침이나 식초 등 등과 함께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아르기닌은 아이에게도 어른에게도 중요한 아미노산이지만 단독으로 섭취하기보다는 다른 영양소와 복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까지 아르기닌 효능 및 부작용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