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올리고당 효능 및 유효성

꿈해몽 집현전 2017. 7. 12. 13:33















오늘은 올리고당 효능에 대해 정리했어요. 올리고당은 포도당이나 과당 등의 단당류가 몇 개로 연결된 형태을 말합니다. 올리고당의 올리고는 "적다"는 의미인데요. "oligo"= "적다"는 의미의 그리스어가 어원입니다.영양학적으로는 당류로 분류되지만, 체내의 소화 효소로는 분해되기 어렵고,식이 섬유와 비슷한 역할을하고 특히 장내환경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번에는 이 올리고당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 올리고당의 유효성

 

 올리고당이 장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장까지 도착해 비피더스 균을 비롯한 장내의 좋은 균의 영양분이되고, 좋은 박테리아를 증식시시킵니다. 장내에는 약 100 종류의 세균이 서식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내장에 쌓이는 노폐물을 쌓이게하고 유독 물질을 발생시키는 나쁜 세균도 존재합니다. 변비 등의 배변이 연체 될 경우 나쁜 균이 증식하고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의 발생을 유도합니다. 반대로 좋은 박테리아가 증식하면 배설이 원활하게되며 나쁜 세균의 활동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올리고당의 효능


 올리고당은 식품에 함유된 천연 올리고당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합성 올리고당의 2 종류가 있습니다. 올리고당은 소장에서 흡수되는 소화의 것으로 위장과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도달하는 난소화성이라는게 있습니다. 화성 올리고당은 대장에서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어 장내를 신랄하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변비 해소와 좋은 박테리아가 증식하여 정장에 올리고당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난소 화성 올리고당은 설탕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데다 소화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단맛이있는 설탕은 충치균을 증식시키는 역할이 있는반면 올리고당 또는 유과 올리고당은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충치균의 영양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설탕 대용품으로 사용하면 충치균 증식을 줄일 수 있겠지요.

 다른 올리고당의 효과는 면역과 알레르기를 개선하는 작용도있어 칼슘과 미네랄의 흡수를 돕는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변비의 기미가 있는 사람은 올리고당을 섭취하면 배가 아플 수 있으며 섭취를 많이하면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