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캡사이신 효능 주의점

꿈해몽 집현전 2017. 7. 13. 11:27















이번엔 캡사이신 효능과 주의점에 대해 정리했어요. 캡사이신은 고추의 매운 맛 성분으로 체중감량을 위한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캡사이신 관해서는 과학적으로도 에너지 대사를 높이는 것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대사는 체내에 축적된 당질과 지방의 소비와 직결되어 있어 에너지 대사가 높아지면 그 소비가 촉진되어 체지방 감소와 비만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엔 캡사이신 효능과 주의점에 대해 소개합니다.

- 캡사이신의 기대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캡사이신은 남미 원산의 고추의 주성분으로, 콜럼버스가 스페인에 처음으로 돌아가, 그 후 중국, 한국에 전해졌습니다. 고추의 매운맛 성분의 약 90 %는 캡사이신입니다. 캡사이신의 매운맛은 혀와 위장을 자극하여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흡수도 빨리되서 중추 신경을 자극해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그 결과 에너지 대사가 활발해져 체내의 지방 분해가 촉진되는 것입니다. 

 고추를 먹은 후 뜨거워 지거나 땀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으로, 운동 할 때처럼 열 에너지가 발생하여 체외로 방출된 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즉효성이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 등에도 유효합니다.

 고추는 예로부터 살균 작용 · 건위 작용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동시에 체내에 축적된 피로 물질도 분해되기 쉬워지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도 캡사이신 효능이 있습니다.

 이 밖에 캡사이신은 보온 작용도 있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좋게하여 냉증이나 붓기, 어깨 결림의 개선에도 도움이됩니다. 캡사이신의 살균 · 방부 작용은 예로부터 알려져 있으며, 최근의 연구에서 캡사이신을 섭취하는 것이 모세 혈관이 수축하고 심장의 기능이 좋아지게 하거나 백혈구의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등 면역력 증가 효과도 있습니다.

- 주의사항은 뭘까?


 하지만 지나친 섭취는 주의해야합니다. 그것은 캡사이신은 장에서 분해되지 않고 대변으로 나오기 떄문에 배변시 항문에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치질에 걸리기 쉽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속이 더부룩하거나 탈이 날 수 있으므로 과식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