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카모마일 효능 및 유의사항

꿈해몽 집현전 2017. 7. 14. 15:24















오늘은 카모마일 효능 및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카모마일은 유럽이 원산지인 국화과의 대표적인 허브로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된 가장 오래된 허브중의 하나입니다. 그리스어로 '대지의 사과'라고 불리는데요. 유럽에서는 감기에 효과가 있는 민간약으로 사랑받았습니다. 이런 카모마일 효능 및 유의사항에 대해 소개합니다.

- 카모마일의 기대효과는 무엇일까?

 서양에서는 감기약으로 사용되어진 카모마일은 독일종 로마종 2종류로 크게 구분됩니다. 독일종은 꽃부분은 허브티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달콤한 사과 향기가 나는데 특징입니다. 진정 및 소화촉진 작용, 냉증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로마종은 입욕제 및 염색에 사용됩니다.

 약초로 역사는 매우 오래된 4000 년 전부터 사용되어 졌다고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민간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능으로는 안티 에이징, 건위, 발한, 소염, 부인병에 카모마일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심신 안정 및 구취예방에 효과를 발휘하고 땀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해열제로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카모마일에 포함된 정유성분인 아즈렌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는데요. 상처난 환부에 바르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구강이나 식도 등 염증을 억제합니다. 이런 염증 완화 작용이 있어 스킨 케어에 사용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촉촉하게하는 보습 효과로, 입욕제로도 사용됩니다.


  그 외 플라보노이드 색소 '아비게닌'에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노화방지 및 생활 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체내 활성 산소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여성에게는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완화에도 효과적인 카모마일입니다. 단, 성질이 차기 때문에 임산부는 사용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 주의점은 무엇일까?


 카모마일은 꽃의 건조한것이나 분말등으로 사용됩니다. 주로 차로 마시는데 카모마일은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를 하는사람은 다량복용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지만 드물게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손등에 동전크기로 바른후 환부가 자극되지 않는지 확인한다음 사용하는게 좋겠지요. 카모마일 권장량은 말린 꽃으로 하루 15g정도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