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조개 효능 및 성분

꿈해몽 집현전 2017. 7. 23. 19:52















이번엔 조개 효능과 유효성분에 대해 한번 정리해봤어요. 조개중에 하나인 바지락은 숙취에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조개의 약효가 전해지고 있으며, 명나라때 편찬된 본초 강목에는 알코올성 간염이나 황달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조개에는 간 기능을 돕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필수 아미노산 메티오닌과 피로 회복에 효과가있는 타우린입니다. 이번에는 이 조개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유효성분은 무엇이 있을까?


 조개는 타우린, 메티오닌, 아스파라긴산, 호박산, 미네랄이 풍부하고, 칼슘, 무기질의 칼슘, 철, 아연, 비타민 A, 비타민 B2, 비타민 B12 등이 있습니다.

- 기대효과는 무엇이 있나요?

조개에 포함된 탄수화물은 글리코겐이 주체이기 때문에 에너지 원으로 즉효성이 높고 피로한 간의 회복을 앞당기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피로 회복, 빈혈 예방, 조혈 작용,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등이 있습니다.


 조개류 자체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지만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있는데요.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간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담즙산 형태로 만들어 배설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타우린 뿐만아니라 메티오닌도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메티오닌과 타우린 모두 담즙의 흐름을 원활하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져 대장으로 옮겨져 지방의 소화를 돕는데요. 이 담즙의 흐름이 막히면 간 기능이 약화되거나 황달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도와주는 성분이 있어 조개는 간기능 개선과 피로회복에 조개 효능이 있습니다.

 그 외 비타민 B12의 함량이 많은게 조개인데요. 이 비타민 B12도 간 기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이런 성분들이 있어 조개가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며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