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나토키나제효능 Nattokinase

꿈해몽 집현전 2017. 7. 28. 01:47















오늘은 나토키나제효능에 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키나제는 영어 이름도 Nattokinase라고 부르며 일본어에서 유래된만큼 낫토식품이 서양에서도 유명세를 타고있는 식품이며 그 주성분이 나토키나제입니다. 나토키나제는 낫토에 포함된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 이름입니다. 


 낫토는 삶은 콩을 낫토 균으로 발효시킨 식품으로 낫토 균이 나토키나제를 만들어 냅니다. 이 나토키나제효능으로는 혈액을 원활하게하고 혈전의 소가되는 섬유소를 분해하고 용해하는 작용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혈관에 생긴 혈전을 녹이는 이 작용은 나토키나제가 유명합니다. 이번에는 이에대해 소개합니다.

- 키나제의 기대효과는 무엇일까요??

 키나제는 낫토의 끈적 끈적한 성분에 포함되어 낫토 균이 만드는 효소의 하나를 말합니다. 키나제의 대표적인 효능은 혈액에 혈전을 녹이는 작용과 혈전을 만들기 어렵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혈전은 혈액 속에 있는 혈전으로 혈관을 막히게해 최근 화제가된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을 일으키거나 초기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 등 인체에 다양한 질병이나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식품에서 혈전을 녹이는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은 유일하게 낫토가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체내에서 혈전 용해 효소(우로키나제)가 만들어져 지기도 합니다. 이 나토키나제는 이 우로키나제의 활성화를 촉진 작용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콩은 '대지의 고기"라고 하는 것처럼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낫토로 만들어지면 그 소화 흡수율이 더욱 높아집니다. 낫토 균이 산 채로 장까지 닿아, 장내의 비피더스 균 등의 좋은 박테리아를 활성화시키며 정장 작용과 변비 개선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강한 항균 작용과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병원성 대장균 등의 감염 예방 등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그 외 칼슘, 철, 식이 섬유, 비타민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에 도움이되는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있는 건강 식품입니다. 한 연구 결과에는 나토키나제를 섭취하면 시신경이 개선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다만 키나제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 조리하면 이러한 효과를 얻을 수 없다고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낫토 그대로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혈액응고제[대표적인게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는경우 섭취를 피해야합니다. 혈전을 녹이는 작용이 있기도하고, 칼륨이 와파린의 작용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피하는게 좋죠. 국내에서도 섭취하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익숙하지가 않아 끈적거리는 성분에 대해 거부감도 있으리라 봅니다. 하지만 그 성분은 몸에는 이로운 성분인점 알아두셨으면 하네요. 여기까지 나토키나제효능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