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폴리페놀 효능 및 종류

꿈해몽 집현전 2017. 7. 31. 02:02















이번엔 폴리페놀 효능에 대해 정리했어요.폴리페놀은 광합성을 할 식물이 만들어내는 성분으로 그 종류는 수천 가지에 달합니다. 폴리 페놀의 기본적인 효능은 세포의 활성화 작용, 항산화 작용, 살균 작용 등이지만 폴리 페놀의 각 종류에 따라 특유의 폴리페놀 효능이 있습니다.폴리 페놀은 식물이 자신을 자연의 위협으로부터 보호*보존을 도모하고 생존 세포*보호 세포를 늘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 주요성분은 무엇이 있나?

a. 플라보노이드 계


눈의 피로회복에 좋은 안토시아닌,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콩에 많이 있는 이소 플라본, 녹차에 많이 있는 카테킨, 주로 메밀에 많이 있는 루틴, 주로 껍질이나 줄기에 많이 있는 헤스페리딘 등이 플라보노이드계입니다.


b. 페놀산계


 강한 항산화 작용과 지방 축적을 예방이 있는 클로로겐산과 에라구산, 항산화 작용과 항 염증 작용이 있는 리그난, 항균 작용, 혈액 응고 억제 작용이 있는 쿠마린 등이 있습니다.

c. 카로틴 류


 주로 보라색 색소로 녹황색 야채에 있는 알파-카로틴, 빨강 계열, 오렌지 색소 녹황색 야채에 포함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알파*베타카로틴의 전구체인 감마-카로틴, 그 외 델타-카로틴, 리코펜 등이 있습니다.


d.크산토필 류

 

 노란색 색소 시금치, 브로콜리, 달걀 노른자 등에 들어 있는 루테인, 노란색 색소, 옥수수, 달걀 노른자에 포함되는 제아잔틴, 붉은 연어 아무리 갑각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아스등이 있습니다.

폴리 페놀의 효능

폴리 페놀은 대부분의 식물의 잎이나 꽃, 줄기 등에 포함된 색소나 쓴맛을 가진 성분으로 약 4000 종류에서 5000개의 종류를 가진다고 합니다. 폴리 페놀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찻잎에 있는 카테킨, 메밀의 루틴, 커피의 클로로겐산, 대두 이소 플라본, 양파의 케르세틴, 보라색 고구마의 안토시아닌 등이 이러한 모든 폴리 페놀의 일종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초콜릿의 카카오 폴리 페놀이 주목이 되어 폴리 페놀 함량은 와인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폴리페놀 효능은 체내에서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기미 주름 다크 서클 등의 노화 현상, 항 스트레스, 아토피 성 피부염 · 동맥 경화 등의 질병을 예방 ·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몸의 산화를 방지하여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폴리 페놀은 뛰어난 항균 작용을 발휘 하고 다른 충치균의 증식을 억제하거나 혈당을 낮춰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 페놀의 장점은 온도 변화에 강하고, 요리 등으로 불을 통해서도 성분이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평소 폴리 페놀을 풍부하게 함유 한 식품을 섭취하고, 보조 식품 등으로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