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엽산의 효능 및 유래

꿈해몽 집현전 2017. 8. 7. 02:27















오늘은 엽산의 효능 및 유래에 대해 정리했어요.엽산은 비타민 B와 관련이 깊으며 체내의 약 20 종의 효소와 협력하여 DNA 합성과 세포 분화에 작용합니다. 세포의 분열 증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있는 태아나 유아에게 중요한 성분으로, 임신과 수유 기간동안 여성은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이 엽산의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엽산이 풍부한 음식 및 유래


 닭 간, 소 간, 돼지 간, 게, 장어 간, 푸아그라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야채는 완두콩, 파 등이 있습니다. 엽산은 이전에 비타민 M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비타민 B9에 자리 매김되고있는 성분입니다. 시금치의 잎 부분에서 발견되어 엽산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는데요. 야채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모든 식품에 포함되어 있으며, 동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엽산의 기대되는 효과는?

엽산은 시금치 추출물에서 발견된 비타민 B군의 일종으로 DNA의 형성과 세포 분열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일명 '임산부의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특히 임산부에게는 태아의 성장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이 때문에 임신을 생각하는 여성은 평소이 엽산을 의식하여 섭취하도록 유의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엽산은 '조혈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비타민 B12와 함께 적혈구를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엽산은 인간의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이지만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없기 때문에 식품이나 보충제 등으로 섭취해야합니다.


 이 성분은 소화기 계통의 기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비타민 C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엽산과 함께 비타민 B6 · 비타민 B12 ·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엽산은 항체의 생성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엽산이 부족하면 면역력의 저하가 일어나고, 감기 등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또한 열에 매우 약한 특성 때문에 조리시 주의해야합니다. 여기까지 엽산의 효능 및 유래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