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아스타잔틴 효능 및 유래

꿈해몽 집현전 2017. 8. 12. 19:53















오늘은 아스타잔틴 효능 및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타잔틴[astaxanthin]은 흔히 아스라고 불리는데요. 아스는 연어와 연어 알에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진 빨간색 천연 색소입니다. 영양이 닿기 어려운 세세한 부분까지 침투 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의 안쪽이나 뇌까지 안전하게 도달합니다. 눈의 피로 개선 효과와 동맥 경화 예방등의 아스타잔틴 효능이 기대되는 성분입니다.


- 아스타잔틴[astaxanthin]이란?

아스는 일명 '바다의 카로테노이드 "이라고도하는 적색의 천연 색소로 지용성의 성분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천연에 존재하는 색소로, 인간의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없습니다. 종류는 매우 많고, 600 종류 이상이 알려져 있습니다. 색상은 빨간색이나 노란색, 주황색 등이 있습니다. 

 카로테노이드는 아스 외에도 리코펜과 루테인 , β-카로틴 , 제아크 산틴 등이 있지만, 많은 카로티노이드 중에서도 아스는 항산화력이 매우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는 1938 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오스트리아의 생화학자, 리하르트 쿤에 의해 랍스터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아스타잔틴의 '아스타'는 랍스터 속 이름 Astacus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효과 

 한 연구에서는 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정상인에 아스타잔틴을 6mg 4주간 섭취시킨 결과, 조절 기능 개선 및 자각 증상의 개선이 있었습니다. 이런 내용으로 눈의 피로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눈의 피로는 PC 나 휴대 전화, 독서 등 장시간 가까이 보면서 눈과 몸 근육이 긴장 상태가 됩니다. 그 상태가 만성화하여 심한 경우에는 눈 안쪽의 통증이나 어깨 결림, 두통이나 몸에 질병이 나타나 버립니다. 따라서 아스타잔틴는 영양이 닿기 어려운 세세한 부분까지 침투 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의 안쪽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의 피로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항산화 작용 

 

 아스는 체내에 필요 이상으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강력한 항산화력이 있는데요. 노화 방지 및 미백, 피부 미용에 아스타잔틴 효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스타잔틴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안티 에이징이나 동맥 경화 예방, 혈류 개선과 다양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근육의 피로를 완화하는 효과 

 이 성분은 운동에 의해 유발되는 피로, 특히 근육 조직의 말초성 피로를 완화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근육을 움직이는 에너지원은 당질과 지질 이지만 중등도 이상의 운동은 당질(또는 근육 글리코겐)의 이용 비율이 많아집니다. 이 글리코겐의 비축량이 피로 지연과 지구력 연장을 좌우합니다. 아스는 근육 중의 글리코겐 사용량 및 피로 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근육 피로의 감소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