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테아닌 효능 관한 세가지

꿈해몽 집현전 2017. 8. 14. 18:50















이번엔 테아닌 효능 관련된 세가지 내용에 대해 소개합니다. 테아닌은 녹차에 포함 된 아미노산 의 일종으로, 상쾌한 맛과 단맛을 이끌어내는 역할을하는 성분입니다. 맛 성분으로 알려진 글루탐산과 비슷한 화학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식물 중에서도 차와 동백 나무 등 일부 식물에만 존재하는 물질입니다. 이 성분은 흥분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테아닌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심산 안정 및 혈압 강하작용, 기억력및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진정 효과

일상 생활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음으로써 정신적 · 신체적 긴장 상태가 계속되면 몸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생활 속에서 테아닌을 섭취하면 알파파가 생기므로 두뇌활동의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테아닌의 이완 효과를 검증 한 실험에 따르면, 50mg의 테아닌을 복용한뒤 약 40 ~ 50 분 경과 후 알파파가 증가했다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또한 불안 경향이 낮은 사람이라면 약 50mg의 섭취로 알파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테아닌의 농도가 높을수록 알파파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진정 효과는 테아닌의 양에 비례한다고 생각합니다. 

- 수면을 촉진하는 효과 

 테아닌은 뇌의 흥분을 억제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편안한 수면을 얻을 수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테아닌을 취침 전에 섭취하면 잠들기 좋게 만들어주고 중도 각성을 없애고 수면으로의 전환을 원활하게 진행시켜 준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흥분계 신경을 진정시키는 것으로, 잠들기를 좋게하고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테아닌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젊은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취침 1시간 전에 테아닌 200mg을 6일간 섭취시킨 결과, 잠들기가 좋아지고, 도중에 각성이 감소해서 쉽게 숙면 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테아닌에 의해 수면 효율이 개선되어 수면 중에 피로 회복이 원활하게 진행하고 상쾌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 

 시험이나 스포츠 경기 등에서 필요 이상으로 긴장하고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아닌을 섭취함으로써 이러한 긴장 속에서도 편안하고 집중력이 증가하여 좋은 결과를 낼 수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쥐를 이용한 연구에서는 테아닌을 투여하면 기억력과 학습 능력이 높아지며 이는 테아닌이 뇌 혈액 관문을 통과해 뇌에 들어가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농도를 변화시키기 때문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