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아이브라이트 효과 및 성분

꿈해몽 집현전 2017. 8. 16. 19:49















이 아이브라이트는 현삼과의 한해살이풀로, 허브의 일종입니다. 옛부터 눈에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빛나는 눈"을 의미하고 eyebright라고 명명했습니다. 학명을 "Euphrasia officinalis "라고합니다. 국내에서는 좁쌀풀속으로도 불립니다.


 eyebright는 20cm 정도의 작은 식물로, 선명한 녹색을 한 타원형의 잎 주위에는 치아 돌기가 있고, 한여름부터 늦여름까지 흰색 또는 노란색의 불그스레한 라일락 꽃을 피웁니다. 원산지는 유럽에서 아시아 서부 및 북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 이 아이브라이트에 포함 된 성분과 성질 

이 식물에는 케르세틴이나 아피게닌, 탄닌 등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우쿠빈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결막염 등의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케르세틴은 양파의 다른 감귤류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로 비타민 P라고도 불리고있는 폴리 페놀입니다. 발견 당시 인간의 생명 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것으로 간주했기 때문에 비타민의 일종으로 "비타민 P"라고 명명했지만, 엄밀하게는 비타민이 아님이 밝혀져 현재 케르세틴이라고 불리며 비타민과 가까운 물질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케르세틴 외에도 헤스페리딘과 루틴 및 등도 비타민 P로 분류됩니다. 

 케르세틴은 모세 혈관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항염증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피 게닌과 함께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효과 


 수렴 작용이있어, PC 등에 의한 눈의 피로를 방지하고 눈의 충혈을 개선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간을 보호하여 피로를 개선하는 효과가있을 수 있습니다. 옛부터 간장과 눈은 밀접한 관계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 기능을 회복하여 눈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 


 히스타민은 세포 내에서 합성되는 가려움증과 통증의 원인이되는 화학 물질입니다. 외부 자극에 의해 방출되는 것으로,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입니다.  아이브라이트에 포함된 케르세틴은 비타민 P의 일종으로 히스타민을 억제함으로써 알레르기를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