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명일엽 효능 및 성분

꿈해몽 집현전 2017. 8. 21. 20:01















오늘은 명일엽 효능과 성분 및 작용에 관해 알아봅시다. 명일엽은 성장이 빠르고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그 힘에서 예로부터 불로 장수의 묘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약용으로 사용되었는데 잎과 뿌리를 인삼 대신으로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명일엽은 특유의 향과 은은한 쓴맛이 특징인데 그 독특한 맛을 살려 찌개와 무침, 튀김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품종 개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추운 지역에서도 성장하는 명일엽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런 명일엽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명일엽에 포함된 성분 및 작용

명일엽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군, 비타민 C, 비타민 E를 비롯해 칼슘과 칼륨, 철 등의 미네랄과 식이 섬유 등 뛰어난 기능을 가진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일엽은 비타민 B₁₂ 이외의 거의 모든 비타민 B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포 재생에 관여하고 건강한 피부와 손톱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 B₂가 특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일엽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에서 변환 된 비타민 A는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 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피부의 굳은이나 피부염을 개선하는 명일엽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베타-카로틴은 자외선에 의해 발생한 활성 산소를 비활성화하는 기능이있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몸 속에서 필요한만큼만 비타민 A로 변환되므로 과잉증의 걱정없이 안심하고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명일엽은 회춘 비타민이라고하는 비타민 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비타민E는 강한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방지 및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비타민C와 시너지 효과로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명일엽의 잎이나 줄기를 자를 때 나오는 밝은 노란색 즙에는 명일엽 특유의 폴리 페놀의 일종 인 플라보노이드의 카루콘과 쿠마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루콘은 강한 항산화력을 가질뿐만 아니라 동맥 경화의 예방과 당뇨병의 예방 등 다양한 명일엽 효능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명일엽에 포함된 루테오린은 이뇨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이뇨 작용으로 부종이 개선됩니다.

- 선택과 저장 방법 

 명일엽은 잎이 선명한 녹색을하고, 신선한 것을 선택합니다. 보관은 젖은 신문지에 싸서 비닐 봉지에 넣어 냉장고 야채실에 세워 저장합니다. 참고로 물에 노출되면 독특한 냄새와 액세스가 빠져 먹기 쉬워집니다. 또한 너무 삶아버리면 비타민 C 등의 영양소가 빠져 버리기 때문에 조리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