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알긴산 성질 및 효능

꿈해몽 집현전 2017. 8. 31. 20:58















이 알긴산은 다시마와 미역, 톳, 큰 실말 등을 포함하는 다당류의 일종으로 천연 섬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조류는 전세계 3000개 이상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중 알긴 산의 원료로는 다시마와 자이언트 켈프와 같은 유형이 사용됩니다. 추출된 알긴 산은 식품 첨가물이나 식이 섬유 보조제, 의약품, 공업 제품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알긴산은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 및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체중감량,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알긴 산의 성질은 무엇인가?


 이 알긴 산은 그대로는 물에 녹지 않는 물질입니다. 알긴 산은 나트륨이나 칼륨 등의 일가 이온과 소금을 만드는 성질을 가질때 물에 녹게됩니다. 수용성 알긴 산으로는 알긴산 나트륨, 알긴 산 칼륨, 알긴 산 암모늄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다가 이온도 소금을 만들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다가 이온으로 만들어진 소금이면 자유로운 분자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물에 녹지 않습니다. 불용성의 알긴 산은 알긴 산 칼슘이 있습니다. 또한 알긴 산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식품이나 화장품 등에 열을 가하지 않고 첨가되어 있습니다.

-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일까?

a.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 

 

 알긴 산은 다시마와 미역 등의 해조류에 포함되어 있지만, 해초의 점액은 수용성 알긴 산 칼륨에 의한 것입니다. 수용성 알긴 산 칼륨은 뱃속에 들어가면, 알긴 산과 칼륨이 분해됩니다. 분리된 칼륨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이용되고, 알긴 산 나트륨과 결합하여 알긴산 나트륨이 체외로 배출됩니다. 고혈압의 원인의 하나로 체내의 나트륨량의 증가가 있기 때문에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이있는 알긴 산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b.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수용성 알긴 산 칼륨은 그 점액에 의해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감싸 안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불용성의 알긴 산 칼슘은 담즙산을 흡수하여 배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담즙산은 콜레스테롤을 원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담즙산을 배출하는 작용이있는 알긴 산 칼륨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c. 장내 환경 정돈 

 알긴 산을 함유 한 식품이나 음료를 섭취함으로써 장시간에 걸쳐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거의 흡수 될 수 없기 때문에 섭취 칼로리를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알긴 산은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알긴산은 식이 섬유의 일종이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고 장내 환경을 정돈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