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들깨의효능 및 성질

꿈해몽 집현전 2017. 9. 11. 22:27















이번엔 들깨의효능과 성질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봤어요. 들깨는 동아시아 원산의 꿀풀과 식물로, 향미 야채의 차조기 동종입니다. 깻잎은 들깨의 잎과 비슷한 모양을하고 씨를 짠 들기름이나 잎을 식용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들깨 씨앗에서 채취 들기름에는 알파 리놀렌산이 다량 함유되어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알레르기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알파 리놀렌산은 EPA나 DHA로 변화하여 콜레스트롤 수치를 떨어뜨려줍니다. 이런 들깨의효능과 성질에 대해 소개합니다.

- 들깨의 성질과 효과는 무엇일까?


 한방에서는 들깨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고, 더운기를 내려준다고 합니다. 또한 들깨 기름은 열에 약하고 산화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들기름에 포함되는 알파 리놀렌산의 특성에 의한 것으로 볶음보다는 드레싱이나 요리의 맛을 내는 절임에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영양을 섭취 할 수 있을겁니다.이 외 들깨는 무침이나 떡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a. 혈관을 튼튼하게 도와준다


 들기름 또는 들깨에 포함되는 알파 리놀렌산은 혈소판의 응집을 방지하고 혈관을 유연하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알파 리놀렌산은 체내에 들어가면, DHA와 EPA로 변환됩니다. DHA와 EPA는 원활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동맥 경화나 심근 경색 등의 혈관의 문제를 예방합니다. 또한 DHA는 뇌 세포막에 필요한 물질로 뇌 세포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부터 들깨의효능으로 혈관을 튼튼하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b.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과 


 들깨에 포함되는 알파 리놀렌산은 알레르기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리놀레산은 n-6 계 필수 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일시적으로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리놀레산은 과도하게 섭취하면 알레르기를 악화 시켜서 몸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들깨에 포함되는 알파 리놀렌산은 리놀레산에 경쟁적으로 작용하여 체내에서 리놀레산이 과다하지 않게 도와주며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