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우롱차 효능 및 유래

꿈해몽 집현전 2017. 9. 12. 04:00















 오늘은 우롱차 효능과 이름의 유래 대해서 알아볼까홥니다. 이 우롱차는 중국이 본고장이며 다양한 품종으로 중국인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우롱차의 우롱은 차잎이 까마귀날개처럼 흑갈색을 띄며 용처럼 굽은 모양을 하는것에서 이름이 유래되였다고 합니다. 사실 우롱차는 잘못된 표기 입니다. 한문으로 하면 烏龍茶이며 오룡차로 부르는게 알맞은 말이겠죠. 다만 사람들이 우롱차라고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통상 우롱차라고 부르는거지요.


 우롱차는 16세기부터 중국 남부 복건성 무의산에서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미네랄이 풍부하고 카테킨외 폴리페놀이 많이 있어 건강음료로 좋습니다. 단, 찬성질이 있기 때문에 감기로 인해 몸이 허한 사람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번에는 이 우롱차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지방 증가량 억제


 우롱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외에 폴리 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우롱차에 있는 폴리페놀은 찻잎을 발효하는 과정에서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우롱차에 있는 폴레페놀을 첨가한 사료를 먹은 쥐와 아닌쥐를 테스트를 했을때 폴리페놀 사료를 먹은 쥐의 체중과 지방량 증가량이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우롱차에 많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음식을 분해하는 효소로 작용했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 입냄새를 줄여주거나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


 우롱차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충치예방 및 입냄새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거의 모든 찻잎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는데요. 이 잎에 있는 폴리페놀성분이 잇몸과 치아사이에 치석이 쌓이는걸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건조한 입안을 물과 같이 한번 헹궈주기 때문에 입냄새를 줄여주는데도 우롱차 효능이 있습니다.

- 노화예방에 도움

 폴리페놀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SOD효소를 활성화 시킵니다. 체내의 산소가 있으면 도움이 되지만 활성산소가 되면 세포의 산화를 촉진시키고 여러 장기의 활동을 둔화시킵니다. 이는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등이 원인으로 과다한 활성산소는 피부세포를 노화시키고 가슴답답함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롱차같은 찻잎을 우려낸 물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마시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여기까지 우롱차 효능과 유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