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질경이효능 및 주의사항

꿈해몽 집현전 2017. 9. 15. 18:33















오늘은 질경이효능과 섭취시 주의할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질경이는 전세계에 고루 자생하고있는 식물로 세계 각국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질경이과 식물은 전세계 200 가까운 종류가 알려져 있습니다. 질경이 목의 통증과 기침을 진정시키는 질경이효능이 있기 때문에, 줄기와 잎을 차 등으로 음용되고 있습니다.


- 섭취시 주의할 점은?


 질경이는 자궁의 긴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를 삼가해야합니다. 또한 다량 섭취하면 설사 나 갑작스러운 혈압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질경이는 "추위 성 '의 특성 덕분에 오한을 느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질경이는 소염 작용과 보습 작용이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우쿠빈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점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과 점막을 복구하는 질경이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도 점막의 상태를 좋게 도와줍니다.

- 장내 환경을 정돈 효과 


 질경이 씨앗은 30%의 점액성분이 있어서 장내환경을 정리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질경이 씨앗이 장내에서 팽창하여 장내를 확장시키는 때문에 정장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의 연동 운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개선에 대한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 변비와 설사의 해소와 복통의 개선 효과를 볼 수있었습니다. 

- 생활 습관병의 예방 · 개선 


 질경이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 강하 작용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질경이 씨앗을 고혈압에 사용하고 있으며, 종자의 추출물에서 개나 고양이의 혈압을 감소 시켰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동맥 경화 등 생활 습관병을 유발합니다. 임상 연구에서는 혈청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수치, 혈중 지질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 질경이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