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카카오 효능 Theobroma cacao란?

꿈해몽 집현전 2017. 9. 18. 17:09















이번에는 카카오 효능 세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카카오는 중앙 아메리카에서 남아메리카 열대 지역을 원산지로하는 아욱과의 상록수이며, 일년 내내 기온이 높고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서 자랍니다. 학명은 Theobroma cacao, 첫두의 테오부로마라는 이름은 멕시코 아즈텍 신화에서 유래 한 "하나님의 음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나무는 높이 4.5-10m에서 줄기의 굵기는 30-40cm로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럭비공 같은 모양의 열매 1개에는 일반적으로 카카오콩 불리는 카카오 씨앗이 20-40알 정도 들어있어 발효를 수행하여 초콜릿이나 코코아의 원료가 됩니다. 카카오는 섬유질과 칼슘, 철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에 들어있는 폴리 페놀은 항산화 작용 외에도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카카오 효능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 컨디션을 정돈 효과 

 카카오는 칼슘과 철, 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 컨디션 정돈 효과가 있습니다. 미네랄은 인간에게 필수적인 오대 영양소 중의 하나로, 신체 조직을 만드는 원료가되고, 몸의 기능을 유지 및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영양소입니다. 


 인체의 약 96%는 탄소, 수소, 산소, 질소로 이루어진 탄수화물(또는 당질)과 단백질, 지질, 비타민 등의 유기물과 수분을 들 수 있습니다. 나머지 약 4 %를 구성하고있는 것이 미네랄 (무기질)입니다. 미네랄은 체내에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식품이나 보충제로 섭취해야 하는데요. 카카오는 미네랄을 폭넓게 함유하고있어 몸 컨디션을 정돈하는 카카오 효능이 있습니다.

- 진정*변비 해소


 카카오에 들어있는 폴리 페놀(또는 카카오 폴리페놀)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콩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있어 혈액 순환을 좋게하고 긴장을 완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 카카오에는 식이 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 

 동맥 경화는 활성 산소에 의해 산화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혈액 흐름을 느리게 만들고 혈관 벽에 침착해 혈관이 굳어 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카카오에 들어있는 카카오 폴리 페놀은 항산화력을 지닌 성분이 많이 있어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주며 동맥 경화 등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카카오 효능을 발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