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구연산 효능 알기쉬운 3가지

꿈해몽 집현전 2017. 10. 20. 09:12















이번엔 구연산 효능에 대한 3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구연산은 식초나 레몬등 감귤류에 포함 된 신맛 성분의 일종으로, 옛부터 피로 회복에 좋은 성분으로서 사랑 받아 왔습니다. 레몬을 비롯한 감귤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스나 젤리 등의 산미료 및 pH 조절제, 산화 방지제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구연산은 인체에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에너지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에 필수적이며,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없으면 살아갈 수 없습니다. 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구조를 TCA 회로 (또는 TCA 사이클)이라고합니다.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구연산 효능이 있어 기타 피로회복이나 근육통 완화 등으로 연결됩니다.

-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준다


 호흡과정은 크게 해당작용, TCA회로, 전자 전달계 3단계로 구분되는데요. 그 중 TCA회로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생성을 위한 화학적 순환과정을 뜻합니다. 회로의 각각의 단계는 효소에 의한 촉매작용을 받는데 그 중 구연산도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주며 에너지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피로 회복 효과 


 피로가 쌓이면 평소 약 알칼리성에서 인간의 몸은 산성으로 기웁니다. 이것은 체내의 TCA 회로가 잘 돌지 않았기 때문이며 포도당이 분해 된 후 남은 찌꺼기와 젖산이 체내에 많이 쌓여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때 구연산 회로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이러한 유해 물질이 어느정도 감소 되며 피로회복에 구연산 효능이 있습니다.

- 근육통을 방지하는 효과 

 근육통의 원인은 피로 물질인 젖산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에서 에너지를 생산 때 포도당이 필요하지만 이 포도당이 완전히 연소되지 않은 경우 근육에 축적되면 일부가 젖산으로 변화하게됩니다. 이것이 근육통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연산은 구연산 회로를 활성화시켜, 포도당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운동시에 구연산을 섭취하는 것이 근육통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여기까지에 구연산 효능 관하여 몇가지 정리해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