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쿠마린 효능 및 성질

꿈해몽 집현전 2017. 10. 21. 09:12















이 쿠마린(coumarin)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폴리 페놀 / 페놀 산계로 분류되는 향기 성분이며 커피에 포함된 클로로겐산과 같은 페놀 산계로 분류됩니다. 쿠마린의효능으로는 항균 효과와 항 혈전 작용,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 등을 가지고 혈전 예방 약물 등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나리과와 운향과, 콩과 국화과에 많이 포함되어 파슬리나 감귤류 등이 coumarin을 포함한 친숙한 식물입니다. 

 그리고 계피의 향기를 구성하고있는 성분의 하나이기도 한데요. 이 성분은 바닐라와 비슷한 향수를 가지고 있는데, 쓰고 방향성 특유의 자극적인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특징적인 향기는 진정 효과를 가지고 향료로 이용되고 있지만만, 어떤 국가에서는 간 기능을 약화 영향이 있다고하여 향료로 사용은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 쿠마린(coumarin)의 성질 및 기능 

 알코올이나 에테르, 클로로포름, 휘발성 오일에 잘 녹고 물에는 미량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황록색의 형광을 발합니다. 그 외 항 혈액 응고 작용과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 등을 가지고 혈전 방지 약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a) 혈액 순환 및 부종을 개선

  먼저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의 원인 중 하나인 혈전을 막아줍니다. 또한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여 림프 순환과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종의 원인은 수분과 염분의 과잉 섭취에 의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원인은 여러가지가 혈액의 흐름이 크게 관계하고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이 나쁘면 여분의 수분과 함께 체내에 노폐물이 모여 부종이 생깁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붓기도 매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b) 노화와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효과 

 활성 산소는 일반 산소에 비해 현저하게 반응성이 증가함으로써 강한 산화력을 가진 산소입니다. 체내에서 과도하게 발생하면, 지질과 단백질 , DNA 등에 영향을 노화 등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 몸을 노화와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쿠마린은 체내에서 세균의 증식과 성장을 방지하고 세균을 사멸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