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흑미 효능 및 특징 3가지

꿈해몽 집현전 2017. 10. 23. 10:54















이번엔 흑미 효능 및 특징에 대해 알아봅시다. 흑미는 벼의 원종으로 고대미의 일종입니다. 백미에 비해 단백질,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E, 니아신, 리신, 트립토판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철분 과 아연, 인,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래 쌀 전분의 성질에 따라 찹쌀과 멥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멥쌀은 현미나 배아 정미, 정백미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쌀도 주성분은 당질이며,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비타민 B1이 들어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폴리 페놀 의 일종 인 안토시아닌를 포함하고 있어 흑미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 및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 흑미에 포함된 성분 및 특징 

검정 쌀은 일반 쌀에 비해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일반 쌀에 포함되지 않는 안토시아닌을 포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흑미에 포함 된 안토시아닌은 체내에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눈의 피로 회복에도 작용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모세 혈관을 강하게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하고 눈의 피로와 눈물 눈, 안개 눈 등의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a. 시각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 

흑미에는 시각 기능을 개선하는 작용과 매우 강한 항산화력을 가진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C나 휴대 전화를 매일 사용하는 현대인의 눈에는 끊임없이 눈에 활성 산소를 발생시키는 빛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이 눈에 들어가서도 활성 산소가 발생해 눈에 타격을줍니다. 이 데미지가 쌓여 가면 만성 눈의 피로와 백내장*녹내장*망막의 황반 변성증 같은 질환의 원인이되고 마는 것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뛰어나 눈병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b. 위의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 

 

 흑미는 위장을 튼튼하게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장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 외에 만성 질환, 허약 체질 개선 등 자양 강장에 효과가 있으며, 조혈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욕 부진시에도 먹을 수 위장의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양분이 많고 소화가 좋기 때문에 어린이, 노인 등에도 먹기 좋은 재료입니다. 

c. 피부 미용 효과 


 흑미는 티로시나제, 히알루로니다제, 엘라스타제 같은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효소는 기미와 잡티의 원인인 멜라닌을 만들어내는 일이나 피부 미용 성분인 히알루론산, 콜라겐 , 엘라스틴을 분해를 촉진하기 떄문에 많으면 좋지 않은데요. 흑미는 이러한 효소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탄력과 탄력, 윤기있는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