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구아바잎 효능 3가지 및 성분

꿈해몽 집현전 2017. 10. 25. 21:14















오늘은 구아바잎 효능과 유효성분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봅시다. 구아바는 열대과일이며 원산지는 열대 아메리카 등 열대와 아열대 지역입니다. 주요 생산국은 브라질과 미국, 하와이, 뉴질랜드, 인도, 대만 등입니다. 구아바잎과 열매에 강한 항산화 작용이있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미네랄, 칼륨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특히 구아바 잎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폴리 페놀이 노화예방 및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구아바잎 효능과 유효성분에 대해 소개합니다.


- 구아바에 포함된 성분

 구아바 잎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있는 탄닌과 케르세틴 등의 폴리 페놀, 비타민 B 군,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필요한 양만큼 비타민 A 로 변환되어 항산화 작용을 발휘해 몸의 건강을 유지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자외선이나 흡연, 스트레스 등 생활의 다양한 장면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몸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못을 공기에 노출해두면 못이 녹슬어 버립니다. 이 현상이 산화이며, 인간의 체내에서 일어나는 병이나 노화,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이와 비슷합니다. 


 구아바에 포함된 이 성분이 체내에서 강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고 산화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으로 질병이나 노화, 피부 트러블이 예방됩니다. 또한 구아바 잎에 많이 들어있는 폴리 페놀은 당의 흡수를 온화하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몸을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미네랄인 칼륨과 식이 섬유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a. 혈당을 낮추는 효과 


 구아바 잎에는 폴리 페놀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식에 포함된 당질(또는 탄수화물)은 체내 효소에 의해 최종적으로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것으로 소장에서 흡수되어 혈당이 올라갑니다. 구아바잎의 폴리 페놀은 당질을 포도당으로 분해하는 효소의 기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에 당분의 흡수를 지연 혈당 상승을 억제합니다. 결과 고혈당으로 인해 일어나는 당뇨병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b. 동맥 경화를 예방 및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 

 혈액에 나쁜(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혈액이 흐르다가 혈관 내벽에 약간의 상처나 웅덩이가 생기면 그 부분이 지질로 두껍게되어 혈관이 좁혀져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등 심혈관 질환이 생깁니다. 이럴때 좋은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과 비타민C와 케르세틴 등이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아바 잎과 열매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C와 식이 섬유는 혈중의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피를 맑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케르세틴은 혈액의 항산화 력을 높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가 동맥 경화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구아바잎 효능으로 동맥경화 및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c. 변비와 설사를 해소하는 효과 


 구아바 잎과 열매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 섬유는 장내의 유해 물질을 흡착하여 함께 체외로 배설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내의 선인균를 늘려 장기능을 좋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변비개선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구아바 잎에 포함된 타닌은 항균 효과가 있어 장내의 나쁜 균을 줄이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설사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여기까지 구아바잎 효능과 유효성분에 대해 서술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