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베타글루칸 효능 알파의 작용

꿈해몽 집현전 2017. 10. 26. 03:53















 오늘은 베타글루칸 효능과 알파글루칸은 어떤작용을 하는지 알아봅시다. 글루칸은 포도당을 포함한 다당류을 총칭 한 것으로,버섯에 많이 들어있는 β-글루칸이 대표적입니다. 식이 섬유의 하나로 분류되어 포도당의 연결 방법의 차이에서 α-글루칸과 β-글루칸로 분류됩니다. α-글루칸은 멥쌀에 포함된 아밀로스와 동물의 저장 설탕인 글리코겐 등이 대표적입니다. 음식의 단맛과 관련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β-글루칸은 균류과 식물에 많이 함유되어있어 인체에서 분해, 흡수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지만 뛰어난 베타글루칸 효능이 있다고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글루칸의 작용

 알파글루칸로 분류되는 전분과 아밀로스, 아밀로펙틴은 타액에 포함된 아밀라아제라는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포도당으로 몸에 흡수되어 에너지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골격근과 간에서 합성되는 글리코겐은 체내에 남아있는 포도당을 일시적으로 저장합니다. 


 β-글루칸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체외에서 들어온 바이러스 등을 격퇴하고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베타글루칸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암 작용도 주목 받고 있으며, 많은 버섯 중에서도 특히 송이 버섯과, 주름 버섯과의 버섯에 많이 들어있는 β-D-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암세포 억제 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 


 α-글루칸로 분류되는 전분과 아밀로스, 아밀로펙틴은 아밀라아제라는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포도당으로 몸에 흡수되어 에너지 원으로 작용합니다. 뇌의 유일한 에너지 원인 포도당은 뇌를 활성화시켜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b.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다음 베타글루칸 효능으로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점입니다. β-글루칸은 인체의 대식 세포나 자연 살해 세포, 백혈구 등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면역 관련 물질인 인터페론의 생성 촉진 작용이 있습니다. β-글루칸은 면역에 작용 때문에 β-글루칸의 섭취에 의한 감기 등의 예방과 알레르기 증상을 예방 ·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c. 암을 예방 및 억제 효과 


 β-글루칸의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으로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β-글루칸은 암세포를 공격하는 자연 살해 세포와 대식세포 등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종양 억제 효과가 알려지고 있습니다. β-글루칸은 일반 항암제와 달리 자신의 면역 반응을 증가해서 간접적으로 암을 공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