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글루코만난 효과 및 부작용

꿈해몽 집현전 2017. 10. 27. 11:08















글루코만난는 곤약에 들어있는 수용성식이 섬유로 포도당과 만노스가 약 2 : 3의 비율로 결합한 것입니다. 글루코은 물에 닿으면 크게 팽창하는데, 섭취함으로써 뱃속에서 부풀어 포만감을 주며 이외 배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서 건강식품의 원료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글루코에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생활 습관병의 예방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섭취시 주의 할 점 


 물을 빨아 팽창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코만난은 공복이나 식후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약물이나 보조제를 복용하고있는 경우에는 그 작용을 증강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 

 불규칙한 생활이 계속되는건 야채섭취가 부족 또는 식이 섬유 섭취의 감소로 인해 변비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변비는 무리한 체중감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사량이 부족하면 대변을 만드는 양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변비가되면 복통을 느낄 수 밖에없으며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등 미용면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변비는 대장 암과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글루코만난이 장내 세균으로 분해되면 비피더스 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갖추고 대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변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담즙산을 운반하는 기능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세포를 만드는 데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러나 동물성 지방을 많이 포함한 식품을 과다 섭취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증가로 이어집니다. 글루코만난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의 증가로 인한 동맥 경화와 고지혈증을 비롯한 생활 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글루코은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과 운동 부족 등의 생활 습관으로 인해 혈당이 정상으로 유지할 수 없게되는 상태가 당뇨병이며, 악화되면 전신의 혈관이나 신경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사에서 섭취한 당질이 체내에 흡수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지 않도록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그러나 당뇨병이되면 인슐린 분비 저하 및 반응성의 저하가 일어나므로 혈액 중의 포도당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 할 수 있습니다. 글르코만난에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끈기가 강할수록 콜레스테롤과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강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