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석류의 효능 성분과 성질

꿈해몽 집현전 2017. 11. 7. 02:00















이번엔 석류의 효능 성분과 성질에 대해 알아봅시다. 석류는 예로부터 "여성의 과일"이라고 건강과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는 과일입니다.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를 정돈하는 천연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갱년기 장애로 인한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되며 피부 미용 작용, 질병과 노화 예방, 피로 회복 등 다양한 석류의 효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석류에 들어있는 성분과 성질 

 석류는 비타민 B₁과 비타민 B₂, 비타민 C, 나이아신 등의 비타민과 칼륨, 글루탐산과 아스파르트산 등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탄닌과 안토시아닌, 에라구산 등의 폴리 페놀과 구연산의 여성 호르몬과 같은 성분 천연에스트로겐 등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폴리 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있어 자외선이나 흡연, 스트레스 등 생활의 다양한 장면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몸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인체의 산화가 발생하면 질병과 노화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석류에 함유된 비타민 C와 폴리 페놀이 체내에서 강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고 산화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으로 질병이나 노화, 피부 트러블이 예방에 석류의 효능이 기대됩니다.

a.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효과 


 노화에 따른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의 감소는 우울증과 좌절, 불면증, 피로 등의 폐경 증상의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도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리듬, 극단적인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져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에 들어있는 천연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이 있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정돈하고 갱년기 장애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b. 피부 미백 효과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되는 멜라닌 색소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에서 생성됩니다. 비타민 C와 에라구산은 티로신을 생성하는 효소인 티로시나제의 작용을 억제하여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기미와 주근깨의 예방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석류의 효능으로 주근깨를 예방하고 탄력있는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c. 스트레스를 완화 및 부종개선


 석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부신피질 호르몬과 편안함 등의 감정을 만들어내는 도파민, 아드레날린 등의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석류에 포함된 칼륨은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 및 나트륨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부종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