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후두 신경통 치료 및 원인

꿈해몽 집현전 2018. 1. 2. 20:01















이 후두 신경통은 머리의 뒷부분과 목 뒤쪽에 후두신경에 생기는 통증입니다. 후두신경에서 간헐적인 통증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또한 베개를 베고 눕지 못하거나 오랫동안 후두부가 눌려있으면 통증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이 후두 신경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후두부에 압박, 염증, 손상등이 있을때 생긴다고 하지만 뚜렷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주로 신경근의 압박에 의해 생긴다고 하며 자세의 나쁨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장시간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새우등자세로 있거나 어깨결림이 강한 사람이 후두 신경통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심리적 스트레스도 무의식적으로 어깨나 목근육을 긴장시켜 장시간 계속되면 후두신경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주로 서서일하는 직업이나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직종이면 발병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스트레스는 세트로닌과 노르 아드레날린 등의 통증 억제작용이 있는 신경전달물질을 감소시키는것도 한 몫한다고 합니다.

-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통증이 가벼운경우 아픈곳을 5초정도 지긋이 누르고, 떼는 동작을 반복해봅시다. 통증이 완화된다면 스트레칭을 통해 목근육과 어깨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앉아서 일을 많이한다면 잠시 밖에 나와서 팔 스트레칭을 하면서 몸을 풀어보세요. 


 또한 먼곳을 5분간 바라보면 눈의피로도 줄일 수 있으니 일석이조겠죠. 집에와서는 밖에서 가벼운 걷기와 달리기등을 하여 몸을 따뜻하게 데우고 목욕을 하여 근육긴장을 풀어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 치료는 어떻게 할까?

이 후두 신경통은 일주일정도에서 자연 치료되는경우가 많습니다. 단, 신경에 통증이 있으면 그 부분을 마취를 하거나 알콜주사를 이용하여 신경을 차단하기도 합니다. 중증인 경우 신경자극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경우 원인인 후두신경을 찾아서 압박이 원인이면 갑압을 하고, 수술을 통해 절단하기도 합니다. 주로 자세가 불안정하거나 신경을 압박해서 생기기 때문에 자기관리에 최선을 다해야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