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혈압이상 증상 및 원인

꿈해몽 집현전 2018. 1. 19. 14:32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거나 낮은 상태를 혈압이상이라고합니다. 혈압 수치는 심장이 수축하는 동안 측정된 수축기 혈압과 확장하는 동안 측정된 확장기 혈압의 2종류를 측정 한 것입니다.


 혈압의 정상치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미만, 확장기 혈압이 90mmHg 미만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대사 증후군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30mmHg 미만, 확장기 혈압이 85mmHg 미만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혈압은 하루 안에 수치가 변동하기 때문에, 1회 측정만으로 혈압이상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 한 결과, 정상 범위를 벗어난 수치가 지속되면 혈압 이상입니다. 혈압이상은 2 가지가 있습니다. 정상치의 범위를 벗어난 수치가 높은 경우가 고혈압, 낮은 경우가 저혈압 질환입니다.

a. 고혈압


 고혈압의 규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입니다. 고혈압은 생명에 연관된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이 진행되면 동맥이 딱딱하게되는 동맥 경화를 일으켜 혈관이 약해집니다. 그 결과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 심부전, 뇌졸중, 뇌출혈 등의 뇌 혈관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b. 저혈압증


 저혈압 증후군 규정은 수축기 혈압이 100mmHg 이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하인 경우입니다. 저혈압은 원인이되는 심장 질환이나 신경 질환 등의 기저 질환이 없는 경우는 혈압이 낮은 정상인으로 보며, 저혈압 증후군으로 진단되지 않습니다.

-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혈압은 혈관의 상태, 심장의 수축 상태, 혈관을 흐르는 혈액량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이상의 원인도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생명에 직결되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어떤 원인으로도 개선이 요구되는 증상입니다.


 고혈압의 95%는 원인을 알 수없는 고혈압입니다. 생활 속에서 가능한 원인은 염분의 과잉 섭취, 비만, 운동 부족 등 생활 습관이 복합적으로 겹쳐 일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사 증후군도 큰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