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요구르트 성분 포함되는 영양소란?

꿈해몽 집현전 2018. 7. 9. 15:11















성장기의 아이일수록 먹게되는 요구르트, 요구르트 성분 포함되는 영양소는 얼마나 될까요?? 요구르트는 매일 먹는 것이 좋은 건강식품이라고 하는 일은 알고 있어도 실제로 어떠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봅니다. 요구르트의 영양에 대해 알아봅시다.


- 요구르트에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란?


 요구르트는 우유에 유산균 등을 더해 발효 시킨 것으로 영양적도 우유와 같이 단백질 지방질 비타민 미네랄 등을 균형있게 포함한 매우 영양가의 높은 뛰어난 식품입니다. 요구르트에 포함되는 주된 요구르트 성분과 주요 영양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a. 당질


 뇌나 신경계의 에너지원으로 체온 유지의 역할도 있습니다. 우유의 당질인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의 기능이 약한 사람은 우유를 마시면 배가아프거나 설사를하기 쉬워지는 일이 있습니다. 요구르트의 경우는 유산균의 기능으로 유당의 일부가 분해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가 있습니다.


b. 단백질


 혈액이나 근육 장기라고 하는 기관의 구성 재료로 생리 기능을 조정합니다. 요구르트에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도 유산균의 기능에 의해 아미노산에까지 분해되고 있어 아미노산량은 우유의 4배에 달합니다. 또 우유보다 소화 흡수가 뛰어난 것도 특징입니다.

c.지방질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원으로 세포막이나 혈액 호르몬의 재료가 됩니다.

d. 미네랄


 이빨이나 뼈 등을 구성해 효소나 호르몬의 성분이기도 합니다. 몸의 기능을 조정해 신경이나 근육 등의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갖고 있습니다. 미네랄 중에서도 요구르트에는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유산과 결합되어 유산 칼슘으로 변화하는 것에 의해 체내에 흡수되기 쉽습니다.


e. 비타민


 생리 기능을 조정해 탄수화물·지방질·단백질이라고 하는 3대 영양소의 대사를 서포트합니다. 요구르트에는 피부나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타민 B2, 피로 회복·식욕 증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 안티 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비타민 E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우유보다 영양이 있는 것인가

 칼슘은 그대로는 체내에 흡수 되기 어려운 성질이 있지만 우유는 미네랄 등의 상호작용에 의해 섭취량의 약 40%를 흡수할 수가 있습니다. 요구르트는 발효 하고 있는 것으로 우유보다 칼슘의 흡수가 한층 더 향상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소화 흡수되기 쉽습니다. 이 밖에도 유산균의 기능으로 배의 상태를 정돈하는 장내의 유해 물질을 억제해 면역력을 높인다 등의 생리적 효용도 있어 우유를 웃도는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시판되고 있는 요구르트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느 타입에서도 유산균의 종류에 의해 기능은 다소 바뀝니다만 단백질이나 칼슘량에 크게 변화는 없습니다. 다른 영양가에 대해서도 무당 타입의 요구르트라면 같은양의 우유와 같습니다만 당분이나 과육·과즙 넣은 요구르트라면 영양 성분에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구르트 성분과 영양가의 수치를 봐서 꼼꼼히 선택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