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비타민D결핍 및 기본정보

꿈해몽 집현전 2018. 7. 23. 11:55















면역이나 정신 상태에도 관계하고 있는 비타민으로 인플루엔자,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 상태에도 효과적인 영양소로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입니다. 비타민 D는 일광을 받는 것으로 피부에서도 일부 합성할 수 있습니다. 화학명은 카르시페로르입니다. 이번엔 비타민D결핍 및 주요정보에 대해 해설해 갈 것입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D, 그 외에는 어떠한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 비타민 D의 종류


 비타민 D에는 비타민 D2-비타민 D7까지 존재합니다. 그 중에 사람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비타민 D2와 비타민 D3만으로 되어 있습니다. 덧붙여 비타민 D2는 식물성 비타민, D3는 동물성의 식품에 포함되어 있어 기본적으로 비타민 D와는 이 2종류의 총칭입니다.


- 비타민 D와 UV의 관계


 비타민 D는 콜레스테롤이 재료가 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로부터 형성되는 7-데히드로코레스테로르는 UV의 조사를 받아 피부내에서 비타민 D3의 바탕으로 되는 물질이 되어 이것이 열을 받는 것으로 활성의 비타민 D3가 발생합니다.


- 비타민 D의 기능

비타민 D는 주로 뼈와 면역에 제의하는 비타민입니다. 실제로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 보고 갑시다.

a. 칼슘의 흡수를 서포트


 칼슘은 장으로부터 흡수됩니다만 건강한 상태에서도 흡수율이 낮은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비타민 D에는 칼슘의 흡수를 서포트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칼슘과 함께 비타민 D를 섭취하면 칼슘을 효율 좋게 흡수하는 것이 기대할 수 있습니다.


b. 인플루엔자의 예방

 비타민 D는 면역의 조정에도 관련되고 있는 영양입니다. 계절성 인플루엔자의 예방에는 비타민 D가 유효하다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 비타민 D의 부족하면 생각되는 영향은?

몸에서 충분히 흡수가 되지 않고, 비타민D결핍되면 저칼슘혈증이나 골다공증, 동맥 경화 등의 리스크가 높아집니다. 또 저칼슘혈증에 따라 안절부절 하는 정신이상 증상도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

- 비타민 D를 과잉 섭취하면 생각되는 영향


 비타민D 과잉이 되면 고칼슘혈증 신장 장해 연조직의 석회화 장해 등의 리스크가 높아집니다. 고칼슘혈증의 증상으로서 식욕 부진, 구토, 체중 감소 등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비타민 D의 과잉 섭취는 어느 정도 신체 안에서 조정되고 있기 때문에 평상시의 생활로 심각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골다공증의 치료약으로서 이용되는 활성형 비타민 D는 조정되지 않기 때문에 과잉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a. 임신중의 비타민 D 과잉 섭취에 주의


 비타민D 과잉에 섭취하면 혈중 칼슘 농도가 상승해 식욕 부진이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고칼슘혈증 신장 기능 장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태아의 치아 형성에 이상을 초래하는 일도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비타민D결핍 및 기본정보에 대해 해설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