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목련차효능 및 주의점

꿈해몽 집현전 2018. 8. 1. 13:02















중국이 뿌리이며, 백목련,자목련,일본목련화 등 여러 종류의 목련화가 있습니다. 목련차효능으로 감기 예방 및 노화방지, 신진대사를 좋게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대부분 목련이라하면 학교에 흔히 볼수 있는 백목련을 생각합니다. 제주도에서도 흔히 볼수 있는데 산에 많이 있고, 관광코스에 있는게 아니라 그다지 알려져있지는 않습니다. 목련은 차로 다려서 음용하면 인체에도 좋은데 한번 알아봅시다.

 

a. 목련화는 어디서 볼수 있을까?

  제주도의 개미목 부근에도 있고 주로 산속에 흔히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꽃집에서 목련을 달라고 하면 중국산 목련을 줍니다. 한국의 목련은 주먹같이 둥근모양이 특징인데, 어르신들은 "코부시(일본어: 주먹)"라고 부릅니다. 아마 둥근모양이 주먹 같다 생각해서 붙여진 단어 같습니다. 즉, 산속에가면 흔히 볼수 있는 작물이지만 꽃집같은데 가면 흔히 볼수있는 곷은 아니지요.


 

b. 목련차효능 및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

  꽃은 예로부터 차로 다려마셨고, 중국에서 활발햇습니다. 그래서 장수하는사람도 많지요. 보통 꽃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습니다. 또한 각각의 꽃 성분을 보면 특이한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 약재로도 쓰이는 꽃도 있답니다.  


  일단 주요 성분만 보면 시트랄 아네솔 에우게놀 카프릭산이 있습니다. 시트랄은 레몬이나 오렌지에 많이 있는데 비누의 향료에도 쓰이지만 인체에 해가 없고 비타민A와 비타민E의 합성에 중요한 원료입니다.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아네솔이라는 성분은 향료로도 쓰이지만 화합물 전구체로 사용됩니다. 신진대사를 좋게 해줍니다. 그리고 감기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에우게놀과 카프릭산은 진통및 소염에 좋습니다. 따뜻한 성질이 있으며, 농약성분반 제거한다면 독이 없습니다. 몸에 막힌것을 뚫어준다는 효능이 있다고 예로부터 알려졌습니다. 또한 오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주근꺠 및 기미를 제거한다고 하는데 신빙성은 그리 많지않은 얘기입니다. 


c. 목련차 부작용 - 주의해야할점이 있을까?

  주의해야 할점이 있다면, 일단 먼저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당연히 안좋겠죠? 그리고 화훼용 꽃에는 농약성분이 있어서 매우 안좋습니다. 또한 서두에 말씀드렷듯이 화훼용으로 목련화를 찾는경우 국산 목련화는 없습니다. 차라리 목련차로 제조하는 업체에게 구매하는 것이 안전인증을 받으니 좋을 것 같네요. 직접 재배를 하는경우는 암술 수술 꽃받침을 제거해야 농약성분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상 목련차효능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