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중성지방 정상수치 또는 기준치는 어느 정도의 수치가 정상일까요? 건강 관리를 평소부터 의식되고 있는분이나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이 진찰하고 있는사람이면 궁금한 점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즉답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거라봅니다. 

 이번에는 중성지방 정상수치 또는 기준치는 얼마이고 이 수치보다 높으면 어떤 증상이 생기는가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 중성 지방의 기준치(정상치)의 범위

 중성 지방이 체내에서 증가하고 있는지는 혈액검사로 측정합니다. 중성 지방의 정상치는 공복시에 혈액중에 포함되는 수치가 30~149mg/dl의 범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을 기준치[149-150mg/dl]로서 건강상 문제인가 어떤가의 진단이 이루어집니다. 국내 의학 자료에서는 150mg/dl미만이면 정상으로 보고 있지요. 직장에서의 건강진단이나 병원에서 행해지는 표준적인 혈액검사 결과는 반드시 중성 지방의 수치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혈액검사의 결과로 항목명에는 '중성 지방'이라고 쓰여져 있는 경우가 흔한데요. 간혹 트리글리세라이드, TG이라고 표시되고 있는 케이스도 있으므로 이 명칭들은 중성지방을 지칭하므로 인지하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또한 일반적으로는 각각의 검사 항목에 따라 표준치나 평균치 따위가 명기되어 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중성 지방의 표준치와 대조해 보면 자신의 검사치가 높은 것인지 낮은 것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기준치를 넘으면 지방질 이상증

 중성 지방의 기준치는 149-150 mg/dl이라고 했습니다. 그 이상인 경우는 이상치라고 보여져 지방질 이상증이라고 진단됩니다. 지방질 이상증이란 고지혈증이라고도 불리고 있던 질환으로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이라고 하는 지방질이 너무 많은 병으로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식사 요법이나 운동부족을 개선해 치료할 필요가 있으며 극단적으로 수치가 너무 높은 사람 등은 의사의 판단아래 약물 치료를 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중성지방 정상수치 및 기준치는 몇인지 정리해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