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푸룬 부작용 아크릴아미드

꿈해몽 집현전 2018. 8. 11. 01:31















 영어로는 prune이라고 하는데요. 자두의 일종이며 서양에서 재배되는 자두입니다. 말린 푸룬만 사용하며 건포도와 비슷한 색을 내는게 특징이죠. 푸룬효능으로는 장을 편하게 하고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푸룬은 미국 또는 프랑스에서 재배되며, 이 푸룬이라는 단어는 2000년대 들어와서 사용되지 않은 단어기도 합니다. 왜냐면 미국에서는 변비 또는 농담으로 사용되는 은어라서 그렇지요.


 그래서 많은 유통업체들은 푸룬이라는 말을 사용안하고 dried plums이라는 말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라벨에다가 붙이기도 하구요. 왜 은어인가?에 대해서는 푸룬모양을 생각하면 이해가 가실것도 같습니다. 가령 목욕탕 가서 물에 푹 담궜다가 손을 보면 쭈글쭈글 해지는 모양을 'Prune Skin' 또는 'Prune hands'라고 부릅니다. 또 다른 의미도 있지만 푸른 모양을 생각해보면 여러가지가 추측 가능하실겁니다.


 참. 푸룬(Prune)이라는 말은 '가지 치기'란 뜻이고 dried plums은 '말린 자두'라는 뜻입니다. 잘못된 단어라면 고쳐써야되는게 맞는거겠죠? 하하..;; 하지만 국내에서는 푸룬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에 푸룬 단어를 사용하면서 서술하겠습니다. 


a.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


 일반적으로 자두는 국내에서는 그냥 먹지만, 서양에서는 단맛을 살리는 요리재료로 사용됩니다. 가령 디저트를 만들시 설탕대신에 자두를 반썰어서 사용하고, 잼을 만들거나 설탕에 절여서 단맛이 필요한 요리에 곁들여서 사용됩니다. 북유렵은 키셀(kisel),노르웨이는 과일수프, 덴마크는 파이에 사용되고, 도미니카공화국은 아이스크림등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이처럼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설탕보다는 좋은성분이 많으며 당도도 높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는 열매죠.


b. 푸룬효능 및 성분은 어떤게 있을까?

 푸룬은 변비에 좋은 성분이 많은데 주로 페놀 화합물(클로로젠산), 소르비톨, 식이섬유가 그 역할을 담당합니다. 어떤곳은 '변비에 특효다', '장을 좋게 한다' 라고 적혀져 있는데 이는 조금 과장된 내용이며 물론 장에 좋은 성분은 있지만 실제로 큰 상관 관계가 있는지는 연구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푸룬효능으로 볼 수는 있지만 단순히 민간치료정도로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그 외 보면 눈의 피로를 줄여주며 활성산소제거 역할을하는 베타카로틴(비타민A의 전구체)이 있어 노화방지 및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푸룬효능이 있으며, 칼슘 골(骨)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나트륨 조절을 하여 과다한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죠.

c. 푸룬 부작용 - 아크릴 아미드?

 건조 자두에서 주의해야할 성분은 아크릴 아미드(acrylamide)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보통 100도씨 이상이면 발생되는데요. 인의적으로 생기는 거라 머..탄고기에서 탄부분은 발암물질이 많지 않습니까? 그런거와 비슷합니다. 주로 100도씨 이상인 조건은 조리중에 발생하기 떄문에 푸룬을 조리할때는 가열을 하되 데치는 정도만 하셔야됩니다. 아크릴아미드는 발암물질중의 하나입니다. 신경*불임에 연관이 많으며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죠. 

 건조자두에 자연적으로 있는게 아니라 100도씨가 넘는조건[가령 높은 열로 조리할때]에서만 생기는 물질입니다. 조리시 주의하셔서 드시면 됩니다. 가장 편한방법이 그냥 푸룬을 드시는게 독성분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