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아연 결핍증 및 과잉증

꿈해몽 집현전 2018. 8. 4. 09:00















오늘은 아연 결핍증과 과잉증에 관하여 알아봅시다.아연은 굴이나 육류, 생선 등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미네랄, 단백질 핵산의 대사에 관여하여 건강 유지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미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며 피부와 점막의 건강 유지를 돕는 작용도합니다. 미네랄 중에서도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섭취해야합니다. 아연 결핍증과 과잉섭취시 부작용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 소개합니다.



- 아연의 결핍 증상은 어떻게 되나?

 아연이 부족하면 각종 결핍증이 발생합니다. 아연은 핵산의 합성에 관여하고 있으며, 세포가 분열 증식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따라서 아연이 결핍되면 세포의 생성이 번성한 부분에서 결핍이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 가장 대표적인 아연 결핍증은 미각 장애입니다. 미각 장애는 "맛이 없어진다" "이상한 맛을 느낀다"등의 장애가 생기고 식욕이 저하되는 증상입니다. 그 외 피부염, 탈모, 손톱의 반점, 위장 장애, 면역 기능 저하, 설사, 빈혈, 정신 장애, 상처의 치유가 늦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에 아연이 부족하면 태아의 성장 불량이나 기형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가 아연이 결핍되면 세포의 생성과 단백질의 합성이 잘되지 않으므로 신장이나 체중 등의 발육에 현저한 지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춘기는 2차 성징이 지연 될 수 있습니다. 


- 아연의 과잉증은 무엇이 있을까?

 아연은 인체에 독성이 매우 낮으며 과다하면 배출되기 떄문에 과다섭취로 인한 해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보충제나 약물 등에 의한 급성 아연중독은 현기증, 메스꺼움, 위장 장애, 신장 기능 장애, 신경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보충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아연을 과다 섭취하면 아연이 구리와 철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구리 결핍이나 철분 결핍을 초래하고, 이에 따라 빈혈, 면역 장애, 신경 증상, 설사, HDL 콜레스테롤의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의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음식을 통해 보충하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