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두통의 원인 주요 3가지

꿈해몽 집현전 2018. 8. 13. 05:31















 여러가지로 인해 두통의 원인이 발생됩니다. 그만큼 증상도 여러가지 인데요. 크게 긴장형 두통, 편두통, 클러스터 두통(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통증)이 있습니다. 두통은 주로 혈행이 나빠지거나 혈관이 확장되어 생기는데요. 필자도 가끔씩 신경을 많이 쓰거나 긴장을 하면 두통이 생깁니다. 

 심하면 약을 먹곤 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건 마음을 안정시키고, 너무 먼 장래 또는 깊은 생각을 하지 않는겁니다. 바로 앞이 중요하지 미래는 어짜피 현재 자신이 하는바에 따라 달라지는건데 너무 깊게 생각할 필요가 없더군요. 마음을 편안히 가지면 긴장이완도 되고 목이나 어깨의 근육과 혈관에 부담도 줄어드므로 자연스레 두통도 완화될거라 생각되요. 자 이번에는 두통의 원인에 대해 해설합니다.


- 이런 두통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a. 긴장형 두통

 두통에서 가장 많이 볼수 있는건 긴장형 두통입니다. 시험*면접*장기간운전..등 여러가지 행동으로 목과 어깨의 부담을 많이 주면 눈의피로나, 몸의 나른함 현기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학생같은경우 장시간 책상에서 같은 자세를 반복하거나 평소 자세가 나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목과 머리의 근육이 긴장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 두통이 발생되며 직장인은 주로 야근이나 밤샘작업으로 인한 수면부족이 원인 될 수 있다고 하네요. 


b. 편두통

편두통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 또는 양쪽에 맥을 치는듯한 통증을 가지고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합니다. 또한 전조증상으로 손발의 마비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편두통은 긴장형 두통보다 차원이 다른 통증을 가지는데요. 이 편두통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원인이 알려진바가 없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경추성 편두통 관한 내용이 있는데, 목 뒷골이나 한쪽 어깨에 있는 인대와 근육의 영향으로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한쪽만 편두통이 올수 있다고 하네요. 편두통은 정의는 한쪽에 통증을 가지는거라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양쪽에 발병하는 사람이 많으며 어떤자극에 의해 뇌혈관 주위에 있는 3차신경에서 통증물질이 나와 혈관이 확장하고 염증이 일어나서 편두통이 생기는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편두통 원인은 가벼운것보다는 질환으로 인해 생기므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과 병명을 알아보는게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c. 클러스터 두통이란?  원인은?

 클러스터 두통에대해서는 처음 듣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클러스터 두통이란 시간마다 반복되는 두통의 유형인데요. 클러스터가 '무리','모여있는형상'을 뜻하기 때문에 통증이 계속 순환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 클러스터 두통의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게 없지만, 눈 속의 동맥이 확장되어 염증이 생겨서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또한 혈관의 확장이 문제로 혈관 확장제 복용과 알코올의 섭취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기압의 변화로 인해 생길 수 있다고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