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백단향 성미와 효능

꿈해몽 집현전 2018. 8. 15. 05:35















오늘은 백단향 성미와 효능에 관하여 정리해봤어요. 백단은 샌들우드(Sandalwood) 또는 백단으로 불리는데요. 인도나 인도네시아 등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하는 상록 소교목의 단향과 식물입니다. 단향과 실물 향나무와 정유가 많이 사용됩니다. 

 샌달 우드 에센셜 오일은 달콤하고 이국적인 향기가 특징으로, 진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억제해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서양에선 인기있는 정유 중 하나입니다. 이런 백단향 성미와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백단에 포함된 성분과 성질 

 백단의 주요 향기 성분은 산타 롤에서 다른 푸르 푸랄, 산타 렘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단의 향기 성분은 긴장과 불안을 완화 기능이있어, 방광염 등 비뇨 기계 질환과 기침과 기관지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냉증에도 효과적이고, 또한 정력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백단을 섭취 할때 주의 할 점 

 백단향의 향기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사용하는 양에 충분히 주의해야하며 의류 등에 묻으면 씻어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취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백단의 향기 성분은 기분을 높이기보다 진정 작용이 있기 때문에 우울증이 있을때 사용하면 더욱 신경을 곤두세워버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백단의 효과  4가지 a. 진정 효과 

 먼저 신경의 긴장과 불안을 덜어주는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대중 연설 때와 긴장하기 쉬운 상황에서 티슈나 손수건에 백단의 향기를 묻혀 진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머리와 마음 속의 잡념이 떠나지 않을 때, 명상을 할 때도 효과적입니다.

b. 피부 토닝 효과 

 이 백단향은 피부를 부드럽게하는 작용이 있으며, 특히 건조가 신경 쓰이는 피부와 나이가 걱정되는 피부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핸드 마사지에도 많이 이용되고, 자극이 적고 온화한 성격 때문에 어떤 피부 타입에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샌달 우드는 그 밖에도 염증을 억제하거나 살균 소독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드름과 부종에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c. 기침이나 가래(담)을 억제하는 효과 

 백단향에는 진정 작용과 소염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침과 코 막힘, 인후통 등의 증상이 나온 경우에는 면역을 높이고 감염을 접근하지 못하도록 움직여줍니다. 또한 진정 효과도 있기 때문에 숙면을 촉진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단은 순환계의 감염이나 기관지염 · 폐 등의 감염에 따른 인후통, 기침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d. 수면을 촉진하는 효과

 샌달 우드는 신경의 긴장과 불안을 완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수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편안하게 자고 싶을때 침실에서 미량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진정 효과가있는 것으로 유명한 라벤더와 혼합하면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