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글루타민 효과 주요특징 3가지

꿈해몽 집현전 2018. 8. 16. 01:43















비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몸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아미노산입니다. 글루타민 효과로 근육을 강화하고, 근육 피로를 회복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인간의 골격근의 유리 아미노산의 약 60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장의 기능을 지원하고 의약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이물질로부터 몸을 지켜주고 면역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효과와 알레르기 증상의 예방 · 개선 등의 글루타민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글루타민을 섭취하고 감기 등의 감염증에 걸리지 않게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150명 이상의 마라토너에 레이스 완주 직후와 2 시간 후를 기준으로 5g의 글루타민을 투여한 그룹과 투여하지 않은 그룹에서 1주 후 감기 등의 감염의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 투여하지 않은 그룹은 절반에 감염 발병이 있었고, 글루타민을 섭취 한 분들은 감기 발생율은 20% 이하로 줄어 들었다고 합니다. 이 점에서 글루타민은 면역 기능을 높이는 작용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근육을 강화하는 효과 

 글루타민은 근육의 분해를 억제하기 때문에 근육의 유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 등 육체적 스트레스가 쌓이면 근육 중의 단백질의 분해가 활발 해지고 근육 중에서 글루타민이 방출됩니다. 그 글루타민을 보충함으로써 단백질의 분해를 억제 할 수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루타민은 근육이 손실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선수에 적합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 

 글루타민은 알코올 대사를 촉진, 숙취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를 계속 쥐에 알코올을 섞은 먹이를 준 후, 글루타민과 알라닌을 투여 한 것,하지 않은 것으로 각각의 자발적인 운동량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비교적 빨리 운동량이 증가한 것은 글루타민과 알라닌을 투여 한 것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또 다른 연구는 글루타민과 알라닌을 투여 한 쥐가 숙취의 원인 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의 혈중 농도가 저하되어 있던 것도 알았습니다. 이러한 결과에서 글루타민과 알라닌을 동시에 섭취하면 알코올 대사가 촉진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알라닌은 알코올 대사의 촉진뿐만 아니라 간경화의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장의 대부분을 절제 한 쥐에 글루타민과 알라닌을 각각 투여 한 결과 간 재생을 촉진되었다 보고도 있습니다. 간 기능을 촉진시키는 것은 지방간과 간경변 등의 위험을 줄이는데도 도움이됩니다. 따라서 글루타민 효과로 알콜 대사를 촉진하는데 작용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