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케르세틴 효과 주요 3가지

꿈해몽 집현전 2018. 8. 16. 02:45















 케르세틴은 폴리 페놀의 일종이며, 주로 야채 등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케르새틴이 노란 색소이기 때문에 예로부터 염료로 사용되고 있었다는 역사도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중 후라보노루 류로 분류되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양파 껍질에는 많은 케르세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비타민 P와 같은 물질의 하나이며 주로 비타민 C의 작용을 돕는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을 유연하게 할뿐만 아니라 활성 산소에 의한 손상을 방지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기타, 항염증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 

케르새틴이 가지는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 산소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을 흐르는 적혈구는 몸의 구석 구석까지 산소를 운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적혈구가 건강한 상태라면 자유롭게 변형하여가는 혈관 속이라하더라도 정상적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활성 산소에 의해 적혈구가 손상을 받으면 유연성을 잃고 모세 혈관을 통과하기 어렵게되기 때문에 혈류가 막혀 버립니다. 이때 케르세틴이 활성 산소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고, 적혈구의 작용을 활발하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케르새틴을 많이 포함한 양파 추출물을 섭취하면 식후의 혈관 내피 기능이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도보고되고 있습니다. 혈관 내피 기능이 정상이면 혈관이 유연성을 유지하고 혈액이 흐르기 쉬운 상태가됩니다. 

 그러나 이 기능이 저하되어 버리면, 세포 사이에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들어가서 산화함으로써 동맥 경화 등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는 악화되기 쉬워 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혈관 내피 기능은 식후에 일시적으로 저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케르세틴을 포함 양파 추출물을 섭취함으로써 개선 될 수 있는점을 동물 실험결과를 통해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한 연구에서, 케르새틴의 섭취량이 많을수록 혈중 콜레스테롤,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도 알려져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등의 생활 습관병 예방에 도움이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관절통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 

 케르새틴은 항염증 작용을 갖기 때문에 관절의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릎을 비롯한 관절은 나이가 부담이 쉽고, 고령화도 함께 관절염 등으로 인한 관절통 환자가 증가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케르세틴은 섭취뿐만 아니라,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등의 연골을 만드는 성분과 함께 섭취하면 이러한 관절통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