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글리신 효과 및 과잉결핍증

꿈해몽 집현전 2018. 8. 16. 05:52















이 글리신[또는 글라이신]은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있는 비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와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글라이신은 콜라겐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콜라겐 중 약 3 분의 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피부의 탄력과 유지하는 역할을 가지는 것 외에 수면의 질을 높이고 불면증을 개선하고,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피부의 질을 개선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글리신은 콜라겐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콜라겐 중 약 3 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콜라겐이 존재하는 관절 등에도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이나 노화의 원인이되는 활성 산소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 글라이신의 활용 및 포함하는 식품 

주로 소, 닭 연골, 족발 등의 동물성 콜라겐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라이신은 대장균의 생육을 저해하고 식품의 저장성을 좋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아미노산 중에서도 특히 킬레이트 작용이 강하고, 식품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글라이신은 비교적 안전성이 인정되는 첨가물로써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맛이 있고, 냄새가 거의 없기 때문에 조미료나 방부제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절임과 쌀의 광택을 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 글라이신 과잉증과 결핍증은 없을까? 주의점은?

 글리신은 일상 생활에서 과잉 섭취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동물 실험 결과, 과잉 섭취하면 호흡 근육의 마비가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글라이신이 부족하면 불면증이 될 수 있는데요.

 콜라겐을 합성하는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체내에서 콜라겐 합성이 막혀 무릎이나 허리 등 관절 통증이나 피부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안정성이 비교적 있다고 해도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의 태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정되지 않기 때문에 섭취 할 때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정신 분열증 치료제 클로조핀을 사용하는 경우 글라이신을 병용하면 그 효과가 약해질 우려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수면에 대한 효과가 있다??

 글라이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표면 체온의 상승을 촉진함으로써 체내의 열을 방출하여 신체의 중심 온도를 낮춥니 다. 몸은 잠에 들어 가려고 할 때, 자연과 몸의 내부 온도를 낮추기 때문에 글라이신은 자연스러운 수면을 이끄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글리신은 수면에 들어가기 쉬울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도 높이는 기능도 있습니다. 수면 부족한사람을 대상으로 자기 전에 글라이신을 포함한 식사와 포함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고 다음날 아침의 효율성과 졸음을 비교한 결과 글라이신을 섭취하는 것이 피로감이나 졸음이 줄어들고 PC를 사용한 작업의 효율이 좋아진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로 인해 글라이신을 섭취함으로써 양질의 수면을 할 수 있다는 근거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