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현기증의 원인 무엇일까? 예방법은?

꿈해몽 집현전 2018. 8. 26. 04:02















 빙글 빙글 자신이나 주위가 회전하고있는 것 같은 느낌이 될 현기증. 정도가 강하고, 서있을 수 없거나 메스꺼움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현기증 원인으로 내이의 문제가 많은데요. 반고리관과 전정 기관의 이석 등 균형을 담당하는 부분이 잘 작동하지 않게되면 신체의 위치와 움직임 정보가 원활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뇌에서 인지 할 수 없습니다. 그 정보의 혼란이 현기증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 현기증의 원인은 목에있는걸까?

 이 질환은 다양한 증상을 야기하기 때문이 원인으로 한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현기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현기증의 원인의 대부분은 뇌와 귀에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병원에서 검사를해도 원인 불명인 사람은 많습니다. 그런 원인 불명의 현기증을 호소하는 분들에게 많은 것이 목의 결림. 목에는 평형 감각에 관련된 다양한 신경 수용체가 있습니다. 목에 부담이 걸리면 목의 평형 감각과 관련된 신경 수용체의 기능이 둔해집니다. 그러면 자율 신경에도 영향이 나오고 뇌의 혈관에까지 영향이 확산되어 현기증을 일으 킵니다. 이 현기증은 "경부성 현기증"이라고 불리며 고개를 움직였을 때, 또는 목의 통증이나 결림이 강해지면 현기증이 일어납니다.

뒤돌아 누을때, 머리를 아래로 향하고 있을때, 머리를 올리는 동장에서 현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현기증은 잠시동안 지속됩니다만,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몇몇 분들에게는 동시에 구역질고 심한 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병원에가서 CT나 MRI로 현기증 원인을 찾아보시는게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증상 완화 및 예방법을 알아보자★

 현기증이 일어나 버리면 우선 몸을 옆으로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휴식을 합시다. 넥타이와 벨트 등 체결하는 것이 있으면 풀어주십시오. 빛은 현기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휴식 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어두운 곳에서 쉬거나 눈을 감고 손수건 찜질을 하면서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최대한 줄입니다. 차량의 흔들림도 현기증을 악화시킵니다.

 해결 방법으로 약물도 있는데요. 멀미약과 진통제가 있지만 이로인한 부작용[대표적인게 수면]도 있으므로 그리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 병원에가서 증상의 원인에 대해 알고 처방을 받는게 좋을거라 봅니다. 원인도모르고 멀미약이나 진통제로 버티다가는 몸이 상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현기증은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폭식은 자율 신경의 균형을 방해 원인이되므로 마음을 편히하고 음식양도 현기증이 있다면 약간 줄여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헛구역질이 나거나 어지러우면 속이 더부룩하기도 하기 떄문이지요. 그리고 카페인을 포함한 음료도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두통과 어지럼증을 생기게 할 수 있으므로 잎종류의 차와 커피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녹차도 카페인이 있습니다.

 경추성 어지럼증은 어깨 결림이나 목 결림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목 결림을 예방하려면 목의 스트레칭이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수건으로 목 전체를 따뜻하게하면 근육의 긴장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욕실에서 반신욕과 스트레칭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원인에서 일어나는 현기증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안이 있거나 패닉이 되기도 하지만, 우선 침착하게 자신의 증상을 생각해 봅시다. 원인을 알면 최적의 개선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