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가리비 효능 영양효과는?

꿈해몽 집현전 2018. 8. 21. 04:34















이번엔 가리비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탱탱하고 바삭한 식감의 가리비는 두께감도 매력입니다. 가리비에 대한 조리법은 다른 조개보다 폭넓고 많이 있으며 맛과 성분이 좋기 떄문에 중국요리에 사용되는 등 전세계에서 많이 소비하는 조개류 입니다. 가리비는 피로회복이나 빈혈예방 혈관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번에는 이 가리비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 가리비 영향 및 기대효과

 이 가리비는 단백질의 비율이 높고 가리비 칼로리는 100g당 72Kcal정도 됩니다. 해산물 조개류중에서는 가격이 비싼편에 속하지만 지질이 적기 떄문에 건강식으로 많이 찾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맛은 단백하며 호박산이나 글루타민산등의 아미노산도 많으며,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 외 아연 비타민B군[B2,B12]등이 있어 여러모로 효과가 기대되는 가리비입니다.


a. 피로회복에 좋은 가리비

 조개류는 BCAA,아스파라긴산,글루타민산등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있는데요. 굴과 성분은 비슷하지만 100g당 단백질 비율은 가리비쪽이 약 2배 많고, 아미노산도 굴보다 상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미노산 중에서도 건강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는 타우린은 답즙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간개능 개선에 가리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세트 알데히드 분해를 돕기 때문에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도 연관이 깊습니다. 타우린 함량은 굴이 70-1100mg, 가리비 670-1000mg으로 최소값으로 비교하면 가리비가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b. 부종예방

 100g당 310mg-420mg정도의 칼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 조절작용이 있는데요. 체내의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외 혈액 림프액 순환을 제대로 정돈하는 기능이 있는 마그네슘과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비타민B군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을 정돈하고 종아리에 고여있는 수분 순환을 촉진해주기때문에 붓기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c.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준다?

 조혈과 관련된 영양소가 풍부한 가리비는 100g당 2.2mg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굴에 비하면 비교적 많은 철분량인데요. 이외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인 아연과 조혈을 지원하는 엽산, 비타민B12등을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복합적으로 빈혈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리비 주의 사항은 무엇일까?

 가리비는 먹을 수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식당에서 손질된 가리비를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가리비의 섭취량은 1 일 1-2 개 정도 정도가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과 철분은 체내 흡수율이 낮은 것이 단점이지만, 구연산과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흡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타우린의 손실을 방지하는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레몬 즙이나 식초를 사용한 조미료와 함께 같이 먹으면 효과적 일 것입니다.여기까지 가리비 효능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