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가다랑어 효능 네가지는?

꿈해몽 집현전 2018. 8. 22. 04:30















이번엔 가다랑어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국내에선 가다랑어가 가쯔오부시 우동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따지고 보면 참치중에 하나이며 회,구이,조림등으로 사용되는 생선입니다. 하지만 고등어처럼 비린맛이 강하다보니 가쯔오부시로 많이 사용되며 비싼참치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온대해류에서 잘 서식하며 필리핀에서도 잡히는 어종입니다. 이번에는 이 가다랑어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 피로회복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닭가슴살과 참치,가다랑어등 생선 살코기 부분에는 피로회복 물질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아미노산 히스티딘과 알라닌이 결합된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기도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육체 및 정신적 피로에 의해 활성산소가 발생하는데 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것으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가다랑어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신진대사와 관련된 비타민b군 특히 비타민b6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단백질 보충과 근육*면역력향상 가다랑어 효능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 빈혈예방 및 냉증완화

 100g당 1.9mg정도의 철분을 포함하고 있는 가다랑어는 빈혈 예방과 모세혈관을 확장하여 말단에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니아신[또는 비타민B 복합체]등이 포함되어 있어 냉증개선에도 유효합니다.


- 간 기능 개선 및 숙취해소에 도움

 가다랑어는 100g당 19mg의 니아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니아신은 비타민B 복합체 중의 하나로 알콜 대사에 의해 생성된 숙취의 원인 '아세트 알데히드'를 분해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일수록 니아신의 소비도 많아지므로 숙취예방으로 도움을 줄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타우린이 가다랑어에 많이 있어서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한 연구에 의하면 지방간의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작용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간*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가다랑어입니다.



-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 중 EPA,IPA 성분들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고 혈압강하작용등 혈액순환을 좋게하며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DHA는 뇌의 혈관에 들어가 세포막을 부드럽게 하며 시냅스를 활성하하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주로 등푸른 생선에 많이 있지만 호두 등 견과류에도 있기 때문에 취향대로 섭취하면 좋은 성분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가다랑어 효능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