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빈혈에 좋은 차 주의사항

꿈해몽 집현전 2018. 8. 31. 01:30















 차에는 심신 안정도 있지만 여러 무기질 성분이 많이 있어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빈혈에 좋은 차로 인삼차,매실차,우엉차..등이 있지만 뭐..함량은 거기서거기라 본인이 취향에 맞는 차를 선택하면 됩니다.

필자 집에서는 우엉차를 많이 마시는데요. 우엉차에도 철분이 있기 때문에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마트에도 많이 진열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음식같아요.

차를 마시고 싶을 경우에는 보리차를 드시면 좋은데요. 타닌 성분이 철의 흡수를 방해하며, 보리에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커피, 녹차, 홍차와 비교하면 적게 들어 있어요.

 마테차도 좋은 음료 중 하나로 녹차의 5배 정도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타닌도 적게 있지만, 철분이 풍부하고 아연, 마그네슘, 칼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서 여성에게 좋은 음료에요.

다음으로 매실차가 있는데 매실은 소화불량일때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 및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 차는 무궁무진하게 많은데  그 중 주의해야할 성분이 타닌입니다. 철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타닌 함량이 적고 철분이 높은게 빈혈에 좋은 차겠죠??


하지만 잎에 있는 성분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성분이 타닌이라 거의 모든 차에는 타닌 성분이 있습니다. 함량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매실,마테,인삼,우엉, 보리 등은 다른 차에비해 상대적으로 함량이 적기 떄문에 마시면 이롭겠지요.

타닌이 많은 찻잎은 녹차잎인데요. 녹차에도 철분이 있기 하지만 함량이 타닌이 많기 때문에 빈혈에 좋은 차이지는 않습니다. 이부분만 제외하면 구취예방, 노화방지 등 건강에 좋은점이 많은 녹차이지만요. 

 또한 커피는 삼가하는 것이 좋은데요. 카페인 성분도 타닌처럼 철분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피해야 됩니다. 또한 카페인에 대한 부작용은 고등학교때 많이 배우므로 다들 알고 계실거라 봅니다. 또한 시럽이나 설탕을 넣기 때문에 당분이 많아 신진대사에 영향을 줘서 쉽게 체중이 늘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커피와 녹차는 피하는게 좋아요.

뭐..굳이 차로 마시지 않아도 철분은 여러 음식에서 섭취 한답니다. 가령 된장 찌개나 쌈채소를 먹을 때 철분 함량이 차로 마시는거보다 높기 때문에 음식 섭취로 철분을 보충하는게 좋겠죠. 또한 빈혈은 영양불군형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기도 하기때문에 심신안정과 골고루 음식을 먹는 식습관도 병행되어야겠죠.여기까지 빈혈에 좋은 차에 대해 몇가지 정리해봤습니다.







댓글